[세미나를 부탁해] 함병도 원장(카이노스치과)

2016.12.15 15:17:43 제710호

“임플란트, 치과의 종합 예술”

‘함병도 원장(카이노스치과)의 IPI 임플란트 연수회’가 다가오는 2017년을 함께할 새로운 회원을 맞이한다. 1996년부터 시작해 20년 가까이 진행돼 오고 있는 임플란트 연수회는 장장 7개월에 걸친 기간 동안 다양한 분야를 섭렵할 수 있어 호평을 받아오고 있다.


“매복된 사랑니를 수술해서 뽑아보지 않았다면 임플란트를 할 생각을 하지 말라는 말을 강의 첫 시간에 한다. 이는 하나의 함축된 예로, 전체적으로는 ‘임플란트는 치과의 종합 예술이다’고 말하고 싶다”


함병도 원장(카이노스치과)은 임플란트 시술을 단순히 나사 매식체를 심는 시술이 아닌 치주·구강외과·보철·교정·심미·교합 등 타과의 협진 체계가 필요한 시술이라고 설명했다. 그렇기에 IPI 임플란트 연수회는 단순한 임플란트 강연이 아닌 임플란트 시술을 타과의 협친 체계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연자로 섭외해 다양하게 강연을 구성했다.


뿐만 아니라 타과와의 협진 실습도 함께 진행해 참가자들이 연수회 수료 후에도 실제 임상에서 여러움을 겪지 않도록 강연을 구성한 것은 IPI 임플란트 연수회의 특징 중 하나다.


함병도 원장은 “매년 진행되고 있는 임플란트 연수회지만 새로운 정보나 근거 있는 정보가 나오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한다. 뿐만 아니라 외국 문헌의 경우에는 직접 실험을 해본 후 자료를 축적해 연수회 참가자들과 공유하는 데 중점을 둔다”고 전했다.


특히 IPI 임플란트 연수회는 임플란트 오버덴쳐까지 집중적으로 다룬다. 함 원장은 “완전 무치악 환자가 오는 경우 임플란트로 회복이 되겠지만 치료비 문제 때문에 오버덴쳐를 원하는 환자들이 많다. 이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반영한 것이기에 임플란트 뿐 아니라 오버덴쳐를 만드는 능력까지 겸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학문의 끝에는 겸손이 있다며 끝없는 학문의 길을 걷고 있는 함병도 원장. 함 원장은 “항상 어떤 것을 시도하는 것에서 끝나지 말아야 한다. 더 찾아보고 참고 문헌이 없다면 직접 실험해보고 시도가 뒷받침이 되면 자기의 시도를 근거로 남기기까지 끝없는 학문의 길을 걸어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지호 기자 jhhan@sda.or.kr

한지호 기자 jhhan@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