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제대로 알면 아프지 않아

2020.01.30 13:47:19 제858호

박창진 원장, ‘스케일링 & TBI’ 세미나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박창진 원장(미소를만드는치과)의 ‘스케일링 & TBI 제대로 알기’ 세미나가 2월 22일 서울대치과병원에서 열린다. 1년에 딱 두 차례만 진행되는 이 세미나는 스케일링과 TBI를 아주 세밀하게 다루는 흔하지 않은 세미나로 정평이 나있다.

 

스케일링이나 TBI는 제대로 배우지 않으면 기본이 무너지기 쉽기 때문에 실제 임상에서의 노하우를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환자가 치과를 선택하는 첫 경험을 제공하는 부분으로, 치과 운영면에서도 스케일링과 TBI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

 

‘선생님은 누구에게 스케일링을 받으십니까?’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세미나의 첫 섹션은 ‘Professional mechanical tooth cleaning’을 주제로 스케일링과 각종 전문가 치아세정술에 대해 다룬다.

 

박창진 원장은 매번 강연에서 “스케일링은 결코 아프지 않은 치료”라고 강조해 왔지만, 환자들뿐만 아니라 많은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들도 ‘스케일링은 당연히 아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다수라는 것. 이 같은 이유로 환자들은 스케일링에 대해 공포를 가지고 있다.

 

세미나에서 박 원장은 왜 스케일링은 아프지 않은 치료라고 강조하는 것인지, 그렇다면 왜 많은 사람들이 스케일링은 당연히 아픈 것이라고 생각해 왔는지를 살펴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스케일링을 포함한 각종 치면세정술을 종류별로 자세히 알아보고,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도 짚어본다.

 

두 번째 섹션은 ‘Individual oral prophylaxis’를 소주제로, 예방치료의 기본인 TBI에 대해  다룬다. 박창진 원장이 개발한 SOOD 테크닉을 중심으로 먼저 개인구강위생관리의 임상적 중요성에 대해 짚어보고, 칫솔과 치간칫솔, 치실 등 각종 구강위생 도구의 효용성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올바른 칫솔질 방법과 치간칫솔 사용법 등을 실습을 통해 다시 한 번 배워보고, 이를 어떻게 환자들에게 교육할지 교육법까지 함께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박창진 원장의 ‘스케일링 & TBI 제대로 알기’ 세미나는 치괴의사와 치과위생사 모두 등록할 수 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김민겸 / 편집인 : 이재용 / 발행처 : 대한치과의사협회 서울지부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