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EX 연자 인터뷰] 조상훈원장(조은턱치과)

2020.05.29 16:34:22 제874호

“치과경영에 도움 되는 턱관절치료는 필수”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6월 7일 오후 2시 코엑스 E5,6홀에서는 조상훈 원장이 ‘치과건강보험으로 접근하는 턱관절장애의 물리치료’를 강연한다.


이번 강연은 턱관절장애 환자치료에 필요한 이학요법 및 물리치료에 관해 보다 폭넓은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Q, 강연의 주요 내용은?
턱관절장애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에 필요한, 술자에 의한 수기치료 및 여러 가지 장비를 이용한 물리치료에 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한다.

 

이러한 치료법들은 모두 건강보험 요양급여에 적용되는 항목들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치과건강보험 요양급여내용을 통해 이 같은 수기치료 및 물리치료를 청구하는 과정에 필요한 여러 행정적 조건 등을 함께 설명해 치과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Q. 턱관절장애 물리치료에 관해 강연을 하고자 하는 이유는?
여전히 턱관절장애 치료에 부담을 느끼는 개원의들이 많다. 하지만 과거에 비해 턱관절장애에 대한 관심은 높아진 것도 사실이다.


관련 주소로 내원하는 환자의 빈도가 낮은 치과는 턱관절장애 치료를 위한 여러 가지 물리치료 기구 구입비용 등을 고려했을 때 현실적으로 적극적인 치료에 임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내원 환자수가 적다 보니, 임플란트, 보철, 보존 혹은 교정치료 등과 같이 치과에서 일상적으로 이뤄지는 치료들만큼, 시간을 따로 내서 공부를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턱관절장애를 주소로 내원하는 환자가 아니라도 다른 이유로 치료 중 혹은 치료 후 턱관절장애 증상이 발생하는 일이 종종 있기 때문에 환자-의사 간 신뢰 관계를 유지하는 측면에서라도 턱관절장애 치료는 매우 중요하다.

 

Q. 이번 강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에게 한 말씀?
짧은 강의 시간 안에 모든 청중이 충분히 만족할 만큼 좋은 강의를 하기는 어렵겠지만, 이번 강의는 이론적인 측면보다 실제 임상에서 필요한 턱관절장애 치료에 필요한 실질적인 내용을 환자 동영상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물리치료에 관한 내용뿐만 아니라, 굳이 물리치료 인증기관 신청을 할 의향이 없다 하더라도, 실제 임상에서 흔히 접하는 턱관절 탈구 환자의 손쉬운 정복술 등에 관한 내용도 있으니,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열심히 준비해보겠다.

 


·일 시 : 2020년 6월 7일(일) 오후 2시
·장 소 : 코엑스 E 5,6
·연 제 : 치과건강보험으로 접근하는 턱관절장애의 물리치료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