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장치 부착 정확성 연구, SCIE급 논문 게재

2021.10.21 16:20:37 제940호

경희대치과병원 바이오급속교정센터 연구팀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경희대학교치과병원(원장 황의환·이하 경희대치과병원) 바이오급속교정센터 연구팀(교정과 김성훈·최진영 교수, 박재현 외래교수)이 교정장치의 부착위치 정확성에 대한 3차원적 평가연구를 진행, 해당 논문을 SCIE급 국제학술지인 ‘센서’ 9월호에 게재했다.

 

구강스캐너, 3D프린팅, 디지털 셋업 기술이 집약된 브라켓 전달 지그 시스템을 활용해 20명의 교정환자 총 506개의 치아를 계측한 후, 3차원 중첩을 통해 임상적으로 유의한 부착위치의 정확성을 평가했다. 디지털 교정 간 컴퓨터상에서 계획한 부착위치와 실제 교정장치가 부착된 위치를 비교·분석한 것이다.

 

미국교정학회의 평가시스템에 근거해 선형계측치 0.5㎜, 각도계측치 2°를 기준으로 평가한 결과, 모든 계측치에서 99% 이상이 기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부착방식의 정확도 평가자료가 없어 직접 비교는 어려우나, 임상적인 측면에서 99% 이상의 정확도는 괄목할만한 결과라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최진영 교수는 “치열이 많이 틀어진 교정환자의 경우 육안으로 교정장치를 정확하게 위치시키는 것이 매우 어렵다. 이는 교정치료의 효과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번 논문은 브라켓 전달 지그 활용을 통해 부착의 정확성과 이에 따른 치료효과를 유의미하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 연구”라고 말했다.

 

교신저자인 김성훈 교수는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이 다양한 방식으로 교정치료와 접목됨에 따라 오차 없이 보다 정확하게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됐다”며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확하고 예측 가능한 교정치료를 위해 디지털 치료계획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김민겸 / 편집인 : 이재용 / 발행처 : 대한치과의사협회 서울지부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