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치과주치의시범사업·구인난 해법 등 머리 맞대

2021.12.02 14:37:58 제945호

지난달 27일, 치협 전국 시도지부 치무이사 연석회의

 

[치과신문_최학주 기자 news@sda.or.kr] 전국 시도지부 치무이사가 한자리에 모였다.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박태근·이하 치협)는 지난달 27일 전국 시도지부 치무이사 연석회의를 갖고 △치과보조인력 수급 확대 및 업무범위 개선 △치과의사 과잉공급에 따른 감축 요청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 연착륙 지원 △국가구강검진제도 개선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 행사 및 홍보 활성화 등에 대해 활발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치협 신인철 치무담당 부회장은 “박태근 집행부는 시도지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각종 사업을 회원 눈높이에 맞춰 추진할 계획”이라며 “치무 파트는 우리 회원의 개원생활에 가장 밀접한 보조인력 수급 및 치과의사 정원 문제, 각종 치과주치의 사업 등을 다루는 만큼 지부에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정책을 제안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창주 치무이사는 “치협의 핵심 파트인 치무 분야에 있어 지부 치무이사들의 의견이 중요하다고 판단돼 자리를 마련했다”며 “오늘 수렴된 지부의 의견이 협회 정책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민정 치무이사는 “전임 집행부에서부터 치무이사로 활동하며 각종 정책을 연구해 정부에 제안하고, 치과계 입장이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내년 대선 및 지방선거를 앞두고 치협의 정책제안서에 실린 내용 등을 설명했다.

 

이날 지부 치무이사들은 치과전문간호조무사에 대한 필요성에 공감하고 현재 진행상황 등에 관심을 보였다. “치과의사 모두가 공감하지만, 치위협, 간무협 등 유관단체와의 협의도 중요한 만큼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는 설명에 “간호조무사에게 제도를 직접 홍보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업무범위가 명확하지 않으면 치과위생사, 간호조무사, 치과전문간호조무사까지 모두 혼재될 우려도 있다” 등 현장의 목소리가 전달됐다.

 

치과의사 과잉공급에 대해 “많아진다고 마냥 좋은 것이 아니라 적정 수가 유지돼야 국민 구강보건에도 도움이 되고 보조인력 수급 문제도 일부 해결될 것”, “공직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 폐업 또는 은퇴 이후 치과의사의 삶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공감대가 형성됐고, 치협 이민정 치무이사는 일정 병상 이상의 요양병원 촉탁의에 치과의사 의무화 추진 노력, 보건소장으로 치과의사가 임용될 수 있도록 하는 법 개정안 등이 발의됐음을 안내했다.

 

이 외에 아동치과주치의시범사업에 대해서는 낮은 수가 및 복잡한 서식 제출 등을 이유로 사업참여가 지지부진하다는 고충이 토로됐다.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모 지부에서는 “사업 참여 치과가 전체 회원의 50%도 안 된다”며 “비현실적으로 낮은 수가와, 과중한 행정업무 등은 본 사업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개선돼야 할 부문”이라고 강조했다.

최학주 기자 new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