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콜로키엄, 다학제 관심 연구분야 입증

2021.12.28 11:25:47 제949호

생체재료학회, 지난 21일 줌(Zoom) 방식
‘치과생체재료 최신 동향’ 열강 이어져

 

[치과신문_최학주 기자 news@sda.or.kr] 한국생체재료학회(회장 김천호·한국원자력의학원)가 주최한 제3회 덴탈콜로키엄이 지난 21일 온라인 줌(zoom) 방식으로 개최됐다.

 

올해만 세 번째로 개최된 덴탈콜로키엄은 치의학 분야를 넘어서 일반 대학, 연구소, 기업체의 연구원 및 대학원생들이 다수 참여해 치과생체재료학이 다학제적 관심 연구분야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김천호 회장은 “우리나라 의료기기 산업발전에 치과의료기기 분야가 선도적 역할을 해왔다”며 “덴탈콜로키엄이 내년에도 다학제간 치과생체재료학분야 지식교류의 중심 플랫폼 역할을 해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세 번째 덴탈콜로키엄은 신상완 고려대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제노스의 배진우 박사의 강의로 출발을 알렸다. 배진우 박사는 ‘치과생체재료의 최신 동향과 도전“을 주제로, 치과 임상에서 사용되는 골이식재와 충진제의 최신 경향과 연구성과를 소개했다. 특히 3D 프린터로 제작한 스캐폴드로 골재생의 유효성 증대를 위한 다기관 연구성과를 설명해 참가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어 최성호 교수(연세치대)를 좌장으로 임현창 교수(경희치대)의 강의가 바통을 이어받았다. 임현창 교수는 ‘경조직과 연조직 증대술에 활용되는 생물학적 성장인자’를 주제로 BMP-2를 적용한 골재생에 관한 동물실험의 연구결과 등에 대해 발표했다.

 

한편, 1996년에 설립된 한국생체재료학회는 다양한 바이오메디컬 생체소재 개발을 목표로, 국내외 기업, 대학, 연구소, 병의원의 연구자 3,400여명이 함께하는 생체재료학 분야의 대표적 학술단체다.

 

내년도 덴탈콜로키엄은 설양조 교수(서울치대)가 담당할 예정이며, 구영 교수(서울치대)는 내년 1월부터 임기 1년의 한국생체재료학회 회장을 맡게 된다.

최학주 기자 new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