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st Modulation Therapy’ 지향

2022.05.23 16:17:11 제968호

PFA한국회 학술대회, 기능통합치의학 지견 공유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근대 치의학의 아버지 피에르포샤르의 정신을 기리는 Pierre Fauchard Academy(PFA) 한국회(회장 김현철·이하 PFA한국회)가 지난 14일 오스템임플란트 마곡 본사 대강당에서 2022년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Host modulation therapy를 향한 기능통합치의학’을 대주제로 열렸다. 강연에서는 PFA한국회 김현철 회장(리빙웰치과병원장)이 직접 연자로 나서 ‘난치성 치과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치과의사의 장의 관리’에 관한 지견을 펼쳤다.

 

김현철 회장은 강연에서 Host Modulation과 관련해 임플란트 보철의 미생물 공격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술식을 비교 검토하고, 직접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소개했다. 특히 구강염증치료의 난치성증례에 기반해 구강장 축을 고려한, 장 관리를 이용한 Host Midulation에 대해 다뤘다.

 

김현철 회장은 “치과 환자에 대해 일반적 치과치료와 함께 전신질환과 관련한 사전예방이나 관리도 치과의사의 역할이 될 수 있다”며 “기능통합치의학은 구강의 기능을 치료하는 기존 치과의사의 역할에서 한발 더 나아가 각종 구강 관련질환과 기능이상을 사전에 예방하고, 이와 연계된 전신질환관리까지 관심을 두고 관련 역할을 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이밖에도 김범수 원장(과천연세스위트치과병원)이 ‘디지털을 이용한 병원내 보철물 제작’을, 김영욱 원장(원주치과)과 정명진 원장(가디언치과)이 ‘임플란트 보철 스트레스 없는 Cement free 시스템’을 각각 강연했다.

 

한편, PFA한국회는 이날 김태인 박사, 우승철 박사. 윤창일 원장 등 신입회원에 대한 피닝 세레모니를 진행했으며, 외국인 유학생 대상 장학사업 4번째 수상자로 경희치대 교정과 박사과정 수학중인 중국의 Xu Bon에게 장학금을 수여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