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앞두고 주목받는 치과 관련 정책 ‘봇물’

2022.05.23 16:21:31 제968호

아동치과주치의제도, 임플란트 지원 확대 등 공약

[치과신문_이백현 기자 bh@sda.or.kr] 다음달 6월 1일 치러지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이하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다양한 공약들이 면면을 드러낸 가운데, 치과와 관련된 공약들도 시선을 끌고 있다. 후보자들은 어르신 및 어린이 대상 공약으로 표심잡기에 적극적으로 나선 모양새다.

 

정의당 김영진 부산시장 후보 및 여영국 경남지사 후보는 △아동치과주치의제도 전면 확대 △어린이 병원비 100만원 상한제를 공통공약으로 내걸었다. 아동치과주치의제도는 영구치가 완성되는 12세 전후를 대상으로 구강검진·구강교육 및 예방진료를 실시하는 제도로, 현행 초등학교 한 학년에 적용되던 것을 초등학교 6개 학년, 중학교 1개 학년까지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는 요양시설·치매센터 내 치과의료진을 배치하고 방문진료 및 ‘SOS 돌봄지원단’으로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임플란트 관련 정책은 당을 떠나 많은 후보가 공약으로 내세웠다. 국민의힘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 같은 당 박완수 경남지사 후보는 ‘임플란트 시술비 지원대상 60대 이상 확대’와 ‘공공의료원 설립’을 공통 공약으로 발표했으며, 박완수 후보의 상대인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경남지사 후보 또한 ‘60세 이상 저소득층 틀니·임플란트 시술비 전액 지원’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같은 당 한왕기 평창군수 후보는 ‘어르신 대상 단계적 임플란트 지원’을 약속했다.

 

구강건강이 삶의 질과 직결되면서 많은 국민들이 치과 관련 정책에 주목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어린이·어르신 계층을 공략하기 위해 치과 정책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백현 기자 b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