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학회, 코로나 이후 첫 대규모 국제대회 ‘도전’

2022.06.20 10:05:18 제972호

10월 APOC와 공동학술대회…9개국 31명 연자 초빙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대한치과교정학회(회장 백승학·이하 교정학회)가 지난 9일 한국컨퍼런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2년 학술대회 등 하반기 주요사업을 소개했다.

 

먼저 김수정 학술이사가 나서 교정학회 최대행사인 정기 학술대회를 소개했다. 올해로 55회를 맞는 교정학회 학술대회는 13회를 맞이한 아시아태평양교정학회(APOC) 학술대회와 공동으로 오는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코로나 이후 치러지는 오프라인 형식의 대규모 국제학술대회라는 점에서 이번 학술대회에 거는 국내외 교정계의 기대는 남다르다. 교정학회는 해외 9개국을 포함해 총 31명의 세계적 연자들의 특별강연을 마련하는 한편, 미니 임플란트에 이어 디지털 교정의 종주국임을 내세우는 세션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성장기 교정치료의 새로운 시각에 관한 별도의 심포지엄을 비롯해 신기술 기반의 임상연구 용역 소개, 임상 우수증례 디지털 전시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또한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국내 치의학계 최초로 학회지에 외국인 편집위원장을 임명한 것에 대한 자세한 배경설명도 이뤄졌다. 교정학회 백승학 회장은 “아무리 수준 높은 논문을 발표한다고 해도 세계 곳곳에 포진해 있는 학자들이 알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라며 “스위스 취리히대학의 Theodore Eliades 교수를 편집위원장에 임명하고, 9개국 소속의 부편집인단을 구성하는 일련의 과정이 교정학회지의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학회 회원들의 권익 강화 차원에서 교정학회와 교정치료의 필요성을 홍보하는 캠페인성 공익광고를 전국의 모든 지하철에 게재하는가 하면, 위법 논란에 휩싸인 원격 투명교정 업체를 서초경찰서에 고발하는 등 학회의 다양한 활동을 소개했다.

 

백승학 회장은 “학술적 호기심 외에도 학회 회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줘야 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며 “교정치료의 중요성을 적극 홍보해 국민 구강건강 향상과 더불어 학문적 역량까지 발전시키는 선순환구조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