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손정필 교수의 NLP 심리상담 - 33

URL복사

위대한 출발

다른 계절에 비하여 바깥 활동이 어려운 추운 겨울이 되면 따뜻한 실내에 앉아서 TV를 시청하는 것도 겨울에 즐기는 묘미중의 하나이다. 몇 개의 지상파 채널에서부터 몇 십 개에서 몇 백 개가 넘는 케이블 채널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시청자들을 화면으로 사로잡는다. 그 중에서도 연말이 되면 영화나 드라마 그리고 TV예능에서부터 골프나 야구와 같은 스포츠 스타들에 대한 시상식이 또 다른 재미를 더한다.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 그리고 스포츠인들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찾아낸 어떤 작품이나 경기들은 세월에 관계없이 사람들의 입에 회자되어 전해지는 불후의 작품이 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불후의 작품이 되는 영화나 드라마 혹은 스포츠 경기들의 공통점은 엄청난 투자나 화려한 배경이 아닌 어려운 역경을 이겨내고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연이 있다.

 

그 중에 한국 프로야구, 일본 프로야구 드디어 미국 메이저리그에 입성한 전설적인 인물이 있다. 바로 이대호라는 선수다. 그는 프로야구 최초로 도루를 제외한 타율, 안타, 출루율, 홈런, 타점, 득점, 장타율 등 타격 7관왕의 기록을 세웠다. 또한 일본에서는 한국인 최초로 일본시리즈 MVP의 영광을 얻었다. 이후 일본구단의 엄청난 연봉제시에도 불구하고 미국 메이저리그에 진출하여 경기결과에 따라서 메이저리그와 마이너리그 선수로서 각각 활동할 수도 있는 한국이나 일본 프로야구에서와는 달리 특별히 환대받지 못하는 스플릿 계약(Split contract)을 체결하였지만 메이저리그를 장담 받지 못한 상황인 시범경기에서 좋은 성적으로 메이저 리그 25인 로스터에 들어갔다.

 

물론 그는 아직도 메이저리그에서 붙박이 선수로 활동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그의 도전은 계속되고 있다. 단지 이대호라는 선수의 화려한 경력이나 실력을 이야기 하려고 하는 것은 아니다. 그의 이러한 화려한 경력이나 실력 이면에는 보통사람들은 겪지 못한 아픔이 있다. 어린 시절 아버지를 여의고 재가를 위해 가정을 떠나버린 어머니의 자리를 할머니가 대신하여 주었다. 너무도 가난하고 힘든 상황이었지만 야구를 통하여 성공에 도전하고 행복을 찾으려고 하였다. 물론 이대호 선수보다 더 힘든 상황에서 역경을 이겨낸 사람들도 많겠지만 그는 야구선수로서 한국과 일본에서 인정을 받았지만 오히려 그의 명성에 맞지 않는 대우를 해주는 메이저리그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고 적잖게 놀랐다.

 

그가 메이저리그에 도전하는 이유는 단 하나 아직도 그는 꿈을 향해 가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 한국과 일본에서 명성을 얻은 프로야구 선수로서는 쉽지 않은 선택을 그는 너무도 과감하게 선택하였다.

 

이처럼 우리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선택할 수 없는 것은 오직 부모님 뿐이다. 어떤 부모님 밑에서 태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것은 그냥 받아들여야만 하는 숙명이다. 하지만 그러한 부모님과 함께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것은 운명이다. 이 운명은 우리가 살아가면 늘 해야 하는 선택의 결과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건강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요하다고 한다.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휘트니스센터를 가야하고 최소한 한 시간에서 두 시간 정도의 소요시간이 필요하고 올바르고 효과적인 운동을 위해서는 개인 코치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렇게 운동하기 위해서는 우선 돈이 많이 들고 또한 시간도 내어야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운동을 주저하거나 포기한다. 하지만 점심을 먹고 주위를 10분 정도 산책하는 것은 휘트니스 센터에서 운동을 한 시간에서 두 시간 하는 것보다는 그 효과는 상대적으로 떨어질지 모르나 훨씬 더 훌륭한 일이다.

 

왜냐하면 무엇을 해야겠다는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계획을 실천하고자 하는 태도가 더욱 중요하다. 즉,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서 현재의 상황이나 환경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가능성과 긍정적인 의미를 찾아내어서 하는 경우와 반대로 그 계획을 실천하기 어려운 문제나 한계점을 찾는 태도는 계획이 실현되는데 절대적인 요인이 된다. 우리 자신이 할 수 있는 10분간의 산책이 생각만하고 하지 않는 휘트니스에서의 두 시간 운동보다 훨씬 낫다.

 

건전한 태도를 가진 사람은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려고 하지만 불평하고 비관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은 완벽한 것들을 찾으려고 한다. 세상은 완벽한 것이 있을 수 없다. 하지만 위대한 일들은 많다. 이 모든 위대한 일들은 바로 현재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할 때 가능한 것이다. 경이롭고 남들이 감탄할 일을 하는 것이 의미있고 가치로운 것이 아니라 자신이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실천하는 것이 가치롭고 의미있는 일이다. 그래서 위대한 일의 출발은 그 개인이 가지고 있는 소질(aptitude)이 아니라 그 자신이 삶을 선택하는 태도(attitude)에서 시작되어진다. 위대한 출발을 위하여…

 

글_ 손정필 교수(평택대학교 교수 / 한국서비스문화학 회장 / 관계심리연구소 대표)
jpshon@gmail.com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