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샤인, 치과의사와 스탭 모두를 위한 임상 향연

URL복사

샤인학술대회 둘째 날 컨퍼런스룸 308호·E홀 강연 프리뷰

치과계 대표 학술행사로 자리 잡은 샤인학술대회가 다음달 3일과 4일, 양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12회를 맞은 샤인학술대회는 더욱 풍성해진 강연으로 치과임상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달 3일에는 치과의사를 위한 오전·오후 강의가, 4일에는 치과의사 및 진료스탭 세션이 예정돼 있다. 기존과 같이 엔도, 교정, 보철 등 개원의들이 궁금해 하는 주제를 다루되, 소아치과, 약물, 방사선 등 새로운 주제의 강연도 추가돼 더욱 다채로운 학술잔치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본지는 지난 두 번에 이어 샤인학술대회의 마지막 특집 기사를 연재한다. 이번 호에서는 다음달 4일 코엑스 컨퍼런스룸 308호에서 열리는 세션 3과 E홀에서 열리는 세션 4를 소개한다.

 

 

전치부 수복, 지르코니아로 할까? 글라스 세라믹으로 할까? (컨퍼런스룸 308호)

다음달 4일 컨퍼런스룸 308호에서의 강연은 ‘전치부 보철 수복’에 관한 통합강의로 시작된다. 김성훈 교수(서울치대)와 이승규 원장(4월31일치과)이 연자로 나서 각각 △내가 지르코니아를 선호하는 이유 △내가 글라스 세라믹을 선호하는 이유를 주제로 강연한다.

 

그 어느 부위보다 심미성이 강조되는 전치부 보철 수복에서 현재 가장 널리,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지르코니아와 글라스 세라믹에 대한 장단점이 소개된다. 먼저 김성훈 교수는 지르코니아를 선택했다. 김성훈 교수는 Long Span에서 지르코니아의 적합성, 상대적으로 강도가 떨어지는 지르코니아의 특성상 가질 수 있는 Connector 부위에서의 파절 빈도, 합착과 접착 등 지르코니아의 세팅법 등 증례에 따른 지르코니아의 활용법을 소개한다. 특히 지르코니아를 사용함에 있어 봉착하게 되는 여러 고민에 대한 해법도 제시한다.

 

이어지는 강연에서 이승규 원장은 글라스 세라믹을 소개한다. 글라스 세라믹 선택에 따른 접착 등 복잡한 과정, 프렙 즉시 상아질 접착을 시행해야 되는지의 여부, 다양한 본딩제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고민, 접착 당일 술식은 어떻게 진행해야 되는지 등 글라스 세라믹에 대한 모든 것을 전수한다.

 

특히 두 연자가 각각 선택한 전치부 심미 보철의 대표주자, 지르코니아와 글라스 세라믹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알아보고, 이를 통한 임상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연자만의 노하우가 공개될 예정인 만큼 벌써부터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소아진료, 이제는 더욱 쉽게 접근한다 (컨퍼런스룸 308호)

컨퍼런스룸 308호의 두 번째 강연은 샤인학술대회 첫 날 진행됐던 문상진 원장(용인쥬니어치과)의 앙코르 강연이 예정돼 있다. 소아치과, 약물, 방사선 등 새로운 주제를 추가하며 다양성을 꾀하고 있는 샤인학술대회인 만큼, 해당 취지에 부합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문상진 원장은 전날과 마찬가지로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소아진료 임상 팁’을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임상가들에게 가장 고민스러운 부분 중 하나는 소아환자에서의 인접면 우식이다. 인접면 우식은 그 진단도 어렵지만, 막상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나서도 우식의 정도와 환아의 상태에 따라 가장 좋은 치료계획이 무엇일까 늘 고민하는 영역이다.

 

문상진 원장은 레진과 크라운 수복의 경계에서 발생한 우식의 진단과 치료계획, 안아프고 효과적인 소아 국소마취 요령, 1회 내원 유치 신경치료와 크라운 수복 등을 통해 인접면 우식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다. 특히 강연 중 상영될 동영상을 통해 보다 쉽고 빠르게 치료하는 요령을 습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직도 생소한 구취, 치과의사가 직접 나서야 (컨퍼런스룸 308호)

컨퍼런스룸 308호의 마지막 강연은 이병진 원장(콩세알치과)의 ‘구취치료를 시작하는 치과의사를 위한 안내서’다. 구취치료를 위해 아직도 많은 환자들이 한의원이나 이비인후과를 먼저 찾아가고, 치과의사도 치과에서 치료하는지 잘 모르는 영역 중 하나다. 하지만 구취는 치과의사가 제일 잘 알고 또 반드시 해결해줘야 하는 분야다. 이병진 원장은 이번 강연에서 치과에서 구취 치료를 시작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과 준비해야 할 것을 소개하고, 왜 구취치료가 필요한 지를 알기 쉽게 설명할 예정이다. 구취치료를 준비하고 있거나 이와 관련된 최신 이론이 궁금하다면 이병진 원장의 강연을 주목해볼만 하다.

 

 

어시스트 시 도움되는 레진의 기본 지식 (E홀)

샤인학술대회의 백미라 할 수 있는 알찬 스탭 대상 강연도 마련된다. 특히 임상과 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치과의사가 최고로 여기는 스탭의 역할에 대한 강연이 대거 마련돼 눈길을 끈다. 먼저 이창훈 원장(서울스마트치과)이 연자로 나서 ‘알고 보면 쓸 데 있는 신비한 레진 사전’을 주제로 강연한다. 이번 강연에서 이창훈 원장은 최근 트렌드가 된 인접면 우식과 2급 와동을 직접법으로 당일 수복하는 치료에 있어서 스탭의 역할을 소개한다.

 

직접법을 통한 당일 수복은 한 번의 내원으로 치료가 마무리된다는 점, 임시 수복기간과 접착할 때의 시림이 없다는 점 등으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방습과 접착단계, 레진수축, Proximal contact과 marginal ridge 등 해야 할 일이 굉장히 많다. 따라서 스탭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이창훈 원장은 이번 강연에서 △직접하는 러버댐 △방습 방법 △많이 사용되는 접착제별 술식의 차이점 △효과적인 광중합 방법 등을 스탭 입장에서 알기 쉽게 설명할 예정이다.

 

임플란트에 대한 환자의 돌발질문, 당당하게 답하기 (E홀)

스탭 대상 두 번째 강연은 최전선에서 환자를 상대해야 하는 스탭들이 돌발적인 질문에도 효과적으로 응대할 수 있는 다양한 임상적 지식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마련된다. ‘치과에서 자주 듣는 질문들, 자신 있게 답하기 : 뻔하지 않은 Fun한 임플란트 Q&A’를 주제로 이태희 원장(라움치과)과 장근영 원장(서울하이안치과)이 연자로 나선다.

 

특히 올해에는 작년에 다루지 않았던 임플란트에 대해 진단에서부터 수술 및 보철에 이르기까지 모든 내용을 총망라할 예정이다. △왜 임플란트 크라운은 연결해서 만드는지 △왜 이렇게 음식물이 많이 끼이는지 △치과마다 수가 차이가 큰 이유는 무엇인지 △임플란트는 녹슬지 않고 안전한지, 그리고 수명은 얼마나 되는지 △임플란트 나사는 왜 풀리는지 등 치과스탭으로서 환자들에게 수시로 듣게 되는 질문에 대한 모범답안을 제시해 줄것으로 기대된다.

 

스탭이 알아야 할 구취에 대한 상식 (E홀)

스탭 대상 마지막 강연은 이병진 원장(콩세알치과)의 구취강연이다. 치과의사를 대상으로한 구취강연과는 별도로 스탭의 눈높이에 맞춰 구취에 대한 환자들의 궁금증을 해소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질 예정이다.

 

스탭 입장에서 환자들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은 스케일링과 철저한 위생 교육이 전부이다. 문제는 최선을 다해 스케일링을 해준 것 같음에도 여전히 구취를 호소하는 환자들이 존재하다는 사실이다. 사실 구취는 환자 개인의 주관적인 부분도 있고, 때로는 내과적인 다른 원인이 있기도 한 복합적인 부분인 만큼, 스탭 입장에서 명쾌하게 설명하기엔 무리가 따르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번 강연에서 이병진 원장은 스탭이 반드시 알아야 할 구취에 관한 임상적 지식을 소개하고, 구취진료를 위해 스탭이 해야 할 역할과 업무과정을 짚어본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