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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원의 중심 GBR & Sinus 해답 제시

덴티스 지난 22일 포럼 200여명 참가

덴티스(대표 심기봉)가 지난 22일 서울대치과병원에서 개최한 ‘2018 DENTIS GBR & SINUS FORUM’이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번 포럼은 GBR과 SINUS 관련 임상 노하우를 공유하고 테크닉을 직접 실습해볼 수 있도록 기획됐다. 강연은 김철환 교수(단국치대)를 좌장으로 한 ‘Beyond the Bone Deficiency’ 파트와 허익 교수(경희치대)가 좌장을 맡은 ‘Beyond the Sinus Membrane’ 파트 등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이와 동시에 핸즈온 코스도 마련돼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특히 이날 강연은 한 주제에 대해 두 연자가 함께 강연하는 형식으로 흥미를 더했다. 먼저 ‘Treatment flow after extraction’을 주제로 손영휘 원장(e-좋은치과)과 김용진 원장(일산앞선치과)이 다양한 골 결손에 대한 처치법을 각자의 접근 방식으로 공유해 청중들은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을 수 있도록 가이드했다는 평가다.


이어 치료의 예지성을 높이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GBR 술식에 대해 이수영 원장(서울라인치과)과 김용진 원장이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내며 참가자들의 많은 공감을 샀다.


‘Beyond the Sinus Membrane’ 파트에서는 허인식 원장(허인식치과)과 김재석 원장(명동루덴치과)이 ‘Treatment flow for Sinus Lift’를 주제로 성공적인 상악동 거상 및 임플란트 수술을 위한 진단 및 수술 방법의 선택, 이에 따른 적합한 골 이식재 선택 등을 공유했다.


두 연자는 다양한 증례를 바탕으로 상황에 따른 이상적인 접근법을 제시, 한층 수준 높은 강연을 선보였다는 평가다.


이날 강연에서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인 김영진 원장(열린이비인후과)의 ‘Postoperative Sinusitis & Delayed Sinusitis’ 강연도 눈길을 끌었다. 의과적 관점에서 SINUS complication 해결책을 제시한 김 원장의 강연에 청중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핸즈온 코스에서는 김재윤 원장(연수서울치과)이 다양한 케이스를 통한 예측 가능한 SINUS 테크닉을 집중적으로 다뤘으며, 김진구 원장(연세구치과)은 ‘성공률을 높이는 GBR’을 통해 실질적인 임상 노하우를 전했다.


덴티스는 이날 포럼에서 전시부스를 통해 GBR과 SINUS 치료에 적합한 Surgical KIT와 골이식재 등 신제품을 대거 선보였으며, 다양한 특판 행사로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덴티스 관계자는 “자사는 치의학 관련 임상 및 학술 분야에 많은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며 “국내를 넘어 국제학술행사를 지속적으로 기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덴티스는 GDIA 글로벌 사업을 통해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전세계에 보급화할 계획으로 올해 하반기에는 GDIA와 함께 하는 다양한 임상 세미나를 기획이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사 설] 홍보 전쟁
‘임플란트 전쟁’이라는 소설이 치과계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으로서 자존감이 떨어지고 울화가 치미는데도 치협 관계자들은 고요하기만 하다. 물론 과거처럼 일일이 대응하다가 온갖 소송에 휘말리는 것보다는 조용함이 나을지도 모르겠다. 노이즈 마케팅을 노리고 시작했을 법하니 무대응이 상책일 수도 있다. 그런데 저자인 유디치과 고광욱 원장이 KBS1 라디오 ‘오태훈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소설 ‘임플란트 전쟁’이 사실에 근거했다고 말하면서 대다수 치과의사의 사기를 저하시킨 것은 물론 분노를 자아내게 했다. 내부적인 논의와 무대응으로 일관하던 치협이 오랜 침묵을 깨고 유디치과 고광욱 원장의 라디오 인터뷰에 대해 논의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키로 했다는 소식을 접했다.이번주 금요일같은 라디오 방송에 치협 임원이 나가 반론 인터뷰를 한다고 한다. 사전에 충분한 법률적 검토로 노이즈 마케팅이나 유디치과의 광고홍보 전략에 휘말리지 않고 치협의 이미지와 품위를 지키고 대다수 선량한 치과의사의 입장을 대변해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현대는 홍보의 시대다. 일부 대형 치과들은 막대한 자금력으로 조그마한 봉사도 크게 부풀리는 방식의 대국민 홍보로 자신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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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과의 비교에서 벗어나 어제의 자신과 비교하라
치과계의 현실이 불법 저인망 조업(고대구리:소형기선 저인망)과 유사하여 ‘자멸하는 가격경쟁을 멈추어야 한다’는 사설에 공감하였다. 저인망 조업의 가장 큰 문제는 치어를 없애는 것이다. 가난의 상징이던 보릿고개를 겪던 옛날에도 ‘굶어서 죽을지언정 볍씨 종자는 먹으면 안 된다’는 철칙을 지켰다. 어부들에게 치어는 다음 농사에 사용할 종자인 볍씨와 같다. 치어를 포획하면 그 피해가 적어도 10년 이상 계속된다. 그럼 저인망 치과가 난립한 치과계에서는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 저수가 경쟁은 근 15년에서 20년으로 넘어가고 있다. 이제 치과계에서도 잠재 환자군(목돈 만들어 치과에 오던:요즘은 카드 할부를 하거나 치과보험을 들지만)이 소멸된 문제가 발생할 때가 되었다. 절대 환자 수의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사실 좀 더 일찍 나타날 현상이었지만 2000년대에 진입하며 평균 수명이 급격히 증가했고, 이에 따른 노인환자의 급증이 10년 이상 치과계의 공멸을 막아주었다. 이 같은 급격한 수명 증가가 완화된 지 10여 년이 되어가고 있다. 이런 잠재 환자 감소와 평균수명 안정화로 이제 치과계는 새로운 국면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물론 치과의사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