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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경험이 같다고 추억이 같은 것은 아니다

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이야기 (383)

어느 강연장에서 학부모로부터 “요즘 중학생이 된 아이들과 점점 멀어지는 듯한데 어쩌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필자는 “먼저 묻지 말고, 질문을 받은 것에만 답변하면 됩니다. 단, 받은 질문에 대해서는 열심히 진지하게 들어주고, 말을 할 때는 연인에게 대하듯이 웃으면서 입꼬리를 올리시고 부정적 단어를 사용하지 말고 모든 대화의 끝은 무조건 긍정적으로 끝내야 합니다. 만약 그렇게 할 자신이 없으면 대화를 하지 말고 그냥 TV를 보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엄마의 모든 충고는 오로지 잔소리일 뿐으로 아이 귓속에 들어가지 않습니다”라고 답했다.


사춘기 청소년과 부모 간에는 반드시 문제가 발생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아이들이 지닌 문제는 급격하게 변하는 신체와 뇌의 변화이다. 12세부터 전두엽이 발달하기 시작하는데, 전두엽이 덜 발달했을 때는 감정과 충동을 지배하는 편도체의 지배를 더 많이 받는다. 충고를 전두엽으로 들으면 조언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편도체로 들으면 잔소리로 판단한다. 전두엽 미숙으로 편도체를 사용하는 아이에게 감정을 자극하는 언어나 단어는 잔소리일 뿐이다.


엄마들은 직접적으로 편도체를 자극하는 도발적인 표현보다는 우회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편도체를 교묘하게 피하여 덜 성숙한 전두엽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면 이야기를 시작하는 말의 주어를 “너”가 아닌 “나”로 시작하는 방법이 있다. 또 직접화법보다는 간접화법을 구사하는 방법도 있다. 편도체라는 지뢰밭을 잘 통과하여 스파이가 접선하듯 전두엽과 만나야 하건만 부모들은 이런 사실을 모르고 함부로 접근하다가 항상 지뢰밭에서 전사하여 내용은 전달도 못하고 서로 감정만 더 상하고 대화를 중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두 번째는 부모 생각의 문제다. 부모들은 자신의 생각이 항상 옳다고 단언하고 아이들의 생각이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확신을 갖고 대화를 시작한다. 부모의 오류는 자신들이 청소년기를 겪었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과 기억에 준하여 아이들을 생각하는 것에서 처음 시작된다. 부모가 살던 시대와 아이들이 사는 지금 환경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아이들은 부모의 조언을 무시한다.


세 번째는 부모의 목표로 아이를 몰고 가거나 강요하는 것이다. 부모와 아이는 다른 객체이고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목표가 일치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넷째는 추억의 오류다. 부모는 경험이 같으면 추억과 감동도 같을 것이라고 착각한다. 아이들은 각자 추억이 다르고 받아들이는 뇌가 미성숙하여 부모와 유사한 감동이나 추억을 만들지 못한다. 예를 들어 싫다는 아이들을 데리고 새해 첫날 동해 일출을 보러 갔다고 했을 때, 부모들은 감동을 받을 수 있겠지만 아이들은 그저 졸린 상황과 짜증나는 추억으로 기억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은 부부나 연인지간에서도 흔하게 발생하는 일이다. 상대방이 동일한 추억을 지닐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심지어는 같은 생각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화를 내기도 한다. 이상과 같이 부모와 아이의 문제요소가 결합하여 상승효과를 내기 때문에 사춘기 청소년을 이해하기 어렵게 된다.


요즘 아이들에게 필요한 부모는 “나를 따르라!”의 리더가 아닌 “너를 믿으며 너를 응원한다”는 조력자이다. 험난한 무한경쟁 속에 던져진 아이들에게 언제든지 뒤돌아보면 지켜봐주는 응원자이며 조력자인 든든한 부모가 뒤에 있어 주는 것이 지금 이 시대 부모 역할이다. 잔소리꾼이거나 모든 것을 지배하는 헬리콥터 맘이 아니다. 헬리콥터 맘들은 마마보이, 캥거루보이를 양산하며 실패하였다. 심지어 청년백수 시대에 들어와서는 “엄마 말대로 했으니 엄마가 책임져”를 주장하며 취업에서 결혼·육아에 이르기까지 일체의 모든 것을 엄마에게 의존하는 기생족도 탄생시켰다.


이제 부모들은 자신의 판단이 옳을 것이란 생각을 멈추고 아이들을 있는 그대로 보아야 한다. 현시대가 자신의 생각보다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아이들은 부모가 생각하지 못하는 그런 세상에 살고 있으며 살 것이기 때문이다.






[사 설] 치과 요양급여비용 2.1% 인상
전국 지부장협의회가 지난달 28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의결한 2019 치과 요양급여비용 2.1% 인상 결정에 공분하면서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서에서 지부장협의회는 “그동안 치과계는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에 대해 오직 국민의 구강건강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희생을 감수하며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건강보험 재정 안정화 및 국민 의료비 감소에 기여하였지만, 이러한 부분에 대한 배려는 전혀 없는 건정심의 결정은 수가협상 결렬과정을 포함해 치과계에 돌이키기 힘든 배신감을 안겨주었다”고 했다. 이번 수가결정을 보며 전면급여화를 시행한다고 하더라도 의료공급자들의 진료 적정수가는 보장하겠다는 공단 측의 얘기는 공염불인 것이 증명되었다. 알다시피 치과계는 틀니나 임플란트와 같은 비보험 진료를 과감하게 보험으로 급여화하는 정부 당국의 정책에 적극 협조했다. 그러나 비보험의 보험급여화로 늘어난 치과계의 보험청구 총액을 치과계의 몫에다가 올려놓음으로써 2019 요양급여비용 협상에서 예년보다 턱없이 낮은 인상률로 돌아오게 되었다. 토사구팽당한 치과계뿐만 아니라 다른 의료공급자들에게도 “보장성 강화정책(문케어)에 대한 우려(말뿐인 적정수가 보장)가 현실이구나”라는 생각을 각인시키
[논 단] 협회장에게 임원 임면권 주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
지난 5월 협회장 재선거로 인해 뒤늦게 열린 치협 대의원총회에서 많은 회원들이 지극히 염려스러운 한 가지 사건을 접했다고 한다. 극소수 일부 대의원이 이번 선거 무효소송 사건을 언급하며 이에 책임있는 일부 이사를 계속 집행부에 두는 것이 적절한지를 거론하며 이번에 재선임하는 이사선임을 정관대로 총회에서 선출할 것을 요청했기 때문이다. 참으로 전례 없는 놀라운 일이다. 현재 치협 정관 제16조(임원의 선출)에는 협회장과 선출직 부회장은 전체 회원의 직접투표로 선출되며 의장단과 감사단은 대의원총회에서 선출하도록 돼 있다. 아울러 동조 제3항에는 “회장과 선출직 부회장 3인을 제외한 임원은 대의원총회에서 선출한다”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이 규정은 사실상 사문화돼 있었다. 직선제 이전에 만든 이 규정은 그동안 대의원총회에서 협회장을 선출하는데 그 자리에서 임명직 부회장과 이사들을 후보로 내세워 대의원들이 선출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했기 때문에 관례상 협회장에게 위임해 왔던 것이다. 직선제가 도입되면서 선거가 총회 한 달 전에 치러지긴 하지만 총회까지 임원을 구성하기에는 마찬가지여서 역시 위임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보다 총회에서 협회장 당선인에게 임원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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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이 같다고 추억이 같은 것은 아니다
어느 강연장에서 학부모로부터 “요즘 중학생이 된 아이들과 점점 멀어지는 듯한데 어쩌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필자는 “먼저 묻지 말고, 질문을 받은 것에만 답변하면 됩니다. 단, 받은 질문에 대해서는 열심히 진지하게 들어주고, 말을 할 때는 연인에게 대하듯이 웃으면서 입꼬리를 올리시고 부정적 단어를 사용하지 말고 모든 대화의 끝은 무조건 긍정적으로 끝내야 합니다. 만약 그렇게 할 자신이 없으면 대화를 하지 말고 그냥 TV를 보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엄마의 모든 충고는 오로지 잔소리일 뿐으로 아이 귓속에 들어가지 않습니다”라고 답했다. 사춘기 청소년과 부모 간에는 반드시 문제가 발생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아이들이 지닌 문제는 급격하게 변하는 신체와 뇌의 변화이다. 12세부터 전두엽이 발달하기 시작하는데, 전두엽이 덜 발달했을 때는 감정과 충동을 지배하는 편도체의 지배를 더 많이 받는다. 충고를 전두엽으로 들으면 조언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편도체로 들으면 잔소리로 판단한다. 전두엽 미숙으로 편도체를 사용하는 아이에게 감정을 자극하는 언어나 단어는 잔소리일 뿐이다. 엄마들은 직접적으로 편도체를 자극하는 도발적인 표현보다는 우회적인 표현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10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내가 만든 물건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판매할 수 있을까가 가장 큰 고민일 것입니다. 물건을 판매하는 것과 치과처럼 사람을 진료하는 것을 비교한다는 것이 좀 그렇지만 경영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비슷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신환을 우리 치과에 내원하게 할 수 있을까? 이게 치과 경영자 입장에선 가장 큰 고민이자 숙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치과들은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한 인터넷 마케팅을 하거나 치과를 방문하는 환자들에게 가격할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이 단기적으로는 치과 경영에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장기적인 해결방법은 아닙니다. 단적인 예로 가격할인만을 내세운 치과들의 경우 개원 3년 이상을 넘기지 못하고 문을 닫는 사례가 많으며, 인터넷 광고의 경우 굉장한 비용이 소요되지만 소요된 비용대비 효과는 크지 않다는 기사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큰돈을 쓰지 않고도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고, 쉽다 생각하지만 구성원이 다 같이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