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예고된 대란! 통치 실습교육, 신청 1분만에 마감

URL복사

미수련자 2,700명에 개설된 9월 임상실습교육 정원은 219명에 불과

 

예견됐던 일이 벌어졌다. 통합치의학과 경과조치를 위한 임상실습교육이 신청접수를 개시한 지 1분도 채 되지 않아 마감됐다. 임상실습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한치과병원협회(회장 허성주·이하 치병협)는 지난 3일 오후 1시,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자격시험 인증을 위한 임상실습교육 접수를 오픈했다. 오픈과 동시에 신청자들이 대거 몰리면서, 임상실습교육 신청은 1분 만에 모두 마감됐다. 신청이 너무 허무하게 마감되자 치병협 사무국은 관련 문의전화로 한 때 업무가 마비되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이번 임상실습교육 조기 마감은 예견된 일이었다. 실제로 현재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경과조치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미수련자는 2,700여명에 달하지만, 이번에 개설된 임상실습교육의 정원은 고작 219명이었다. 치병협이 공지한 임상실습교육 일정을 살펴보면, 지난 7일 연세대치과병원(50명)을 시작으로 △8일 강동경희대치과병원(15명)/울산대병원(30명) △9일 강동경희대치과병원(15명) △12일 연세대치과병원(15명) △15일 강동경희대치과병원(15명) △19일 연세대치과병원(15명) △20일 이대목동병원(4명) △27일 연세대치과병원(30명) △29일 강동경희대치과병원(15명) △30일 강동경희대치과병원(15명) 등으로, 4곳의 수련기관에서 총 11번의 임상실습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전부였다.

 

임상실습교육 시간도 8시간을 배정한 이대목동병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4시간에 불과했고, 지방은 울산대병원 한 곳뿐이다. 경과조치 교육 300시간 중 10%에 해당하는 30시간을 임상실습교육으로 채워야 하는 미수련자 입장에서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또 다른 문제는 이번에 가까스로 임상실습교육 신청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수련기관이 대폭 늘지 않는 한 다음달에도 이번과 같은 신청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치병협 역시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터무니없이 적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치병협 관계자는 “9월 오픈한 임상실습교육이 턱 없이 부족한 것을 알면서도 무리하게 접수를 시작한 것은 다른 수련기관의 동참을 이끌기 위한 목적도 있었다”며 “다음달에는 이번보다 더 많은 수련기관이 임상실습교육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임상실습교육의 실시여부는 각 수련기관의 재량인 만큼, 참여를 강제할 수도 없는 상황이어서 다음달 얼마의 임상실습교육이 개설될지는 예측이 불가능하다”며 “현재 치병협 차원에서 수련기관을 대상으로 임상실습교육 참여를 독려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수련기관 참여저조, 전형적인 탁상행정의 폐해

이번 임상실습교육 신청 대란은 현실을 무시한 탁상행정의 결과라는 분석이다. 전국에 있는 50개의 수련기관에서 2,700여명의 미수련자를 대상으로 각각 30시간에 달하는 임상실습교육을 진행한다는 것 자체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 더군다나 전국 50개의 수련기관이 모두 임상실습교육에 참여하기는 커녕 9월에는 단 4개 기관에 불과했다.

 

특히 임상실습교육으로 △핸즈온 연수회 △증례발표 및 세미나 △임상진료참관 등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수용가능인원에도 한계가 따를 수밖에 없고, 교육을 진행한다고 수련기관 입장에서는 별다른 메리트도 없는 게 현실이다. 최대 수용인원 50명, 참여 수련기관 4곳에 불과한 9월 임상실습교육 일정이 이 같은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까지 30시간 채울 수 있을까? 우려 확산

상황이 이렇다보니, 미수련자들의 불안은 더욱 커지고 있다. 당장 내년 6월에 시행되는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자격시험까지 30시간의 임상실습교육을 채울 수 있겠느냐는 우려 때문이다. 한 미수련자는 “내년 6월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자격시험이 예정돼 있는데, 그 안에 30시간에 달하는 임상실습교육을 차질 없이 이수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 특히 시험을 치러야 하는 미수련자들 입장에서는 시험 2~3개월 전에는 300시간 이수를 완료하고 시험준비를 해야 할 텐데, 현실적으로 가능할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지부, 차질 없는 임상실습교육 촉구키로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이상복·이하 서울지부)는 지난 4일 정기이사회를 개최하고 이번 임상실습 신청 대란을 예견된 참사로 규정했다. 실제로 서울지부는 수련기관이 매우 부족하다는 현실을 감안, 임상실습교육을 0~10%까지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서울지부는 이번 임상실습 신청대란으로 수많은 미수련자들이 적지 않은 우려를 하고 있다는 데 공감하고, 이들의 우려를 잠재울 수 있는 관련기관의 공식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시험이 치러지는 내년 6월을 기점으로, 미수련자들이 차질 없이 임상실습교육을 이수할 수 있는 장기 교육플랜 마련 등 구체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