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심리학이야기

대한심신치의학회 창립을 축하하며

URL복사

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이야기 (390)

9월16일 대한심신치의학회의 창립총회 소식에 축하를 전한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치과계 환경에서 의료 종사자로 사는 것이 쉽지 않다. 치과계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 걸쳐 상식을 넘어선 일반적이지 않은 메시지들이 들려오고 있다. 한의원에서 봉침을 맞고 쇼크에 빠진 환자를 같은 층에 있는 가정의학과 원장이 응급처치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환자가 사망한 일이 있었다. 이에 유가족들은 도움을 주러왔던 가정의학과 원장까지 처치가 늦었다는 이유로 소송을 하였다. 이 사건은 필자에게 두 가지를 생각하게 한다. 응급처치를 해준 의사를 소송하는 유가족이 상식을 벗어난 것인가? 아니면 지금 우리 사회가 일단 소송하는 것이 상식의 선으로 변해 있는 것인가? 사회전반에 걸쳐 과거와 비교해 상식을 재는 잣대가 바뀐 것만은 확실하다. 피해자와 가해자의 생각이 다른 것은 당연하지만 사회에 통념상 적용되는 상식을 넘어서는 사건이 요즘 많이 보인다.


이런 사회 환경에서 환자를 대하는 의료종사자들은 두 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첫째, 상식의 잣대가 변해있는 환자는 의료행위나 질환을 판단함에 있어서 의료인을 믿기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거나 혹은 스스로 새로운 형태의 질환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질환을 판단할 때 환자의 생각과 성격도 같이 고려해야 한다. 둘째, 의료종사자 자신이 지닌 상식의 기준과 환자의 행동이 맞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의료종사자들이 스스로를 위로하고 위안하는 방법을 잘 모른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 대한심신치의학회의 창립은 치과 치료를 받는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어 환영하는 바이다.


요즘처럼 의료계 환경이 나빠진 경우는 없었다. 의료인 폭행이 증가되어 의료기관내 폭력은 무조건 구속이라는 경찰청 방침이 시달된 것을 기뻐해야 하는 의료계는 사실 슬픈 현실이다. 환자들의 말이나 질문을 들으면 슬픈 현실을 파악할 수 있다. “내가 돈 내고 치료받는데 이것 정도는 해줘야 하지 않나요?”, “이 치과가 없어질지도 모르니 비용은 분납을 할게요”, “오늘은 무슨 치료를 어떻게 하고 다음에는 무슨 치료를 어떻게 한다고 이야기해 줘야 하는 것 아닌가요? 미장원 가면 다 말해주고 하거든요” 이렇듯 요즘 환자들의 질문이나 요구는 위 사건에서 도움을 주려했던 가정의학과 원장을 소송하듯이 우리들 상식을 넘어서고 있다.


많은 일들을 겪었고 내공이 쌓였을 나이인 필자도 가끔은 화는 고사하고 허탈해지는 일을 경험한다. 전혀 마음에 준비되어 있지 않을 때 예고도 없이 갑자기 들어오는 불만이나 민원에는 당황한다. 잘 치료받고 돌아가서는 느닷없이 어머니로부터 불만의 전화를 받거나 혹은 보건소로부터 연락을 받는다. 요즘은 인터넷이나 SNS가 발달해 젊은 환자들은 자신들의 생각을 예고도 없이 바로 올린다. 청와대 신문고에 자신의 요구를 올리는데 불과 1분밖에 걸리지 않는 디지털 세상을 살고 있는 이들에게 그런 행동은 일을 처리하는 하나의 방식이지만 아날로그인 의료진들에게는 마음의 상처로 돌아온다. 비단 의료계만의 일은 아니다. 대학에서는 교수를 건너 총장에게 직접 메일을 보내는 것이 이미 일반화되었다. 그들에게 의료가 미장원에서 머리를 감기는 서비스와 다르다는 것을 인식시키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의료가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행위라는 것을 이해시켜야 한다.


2000년 초반, 의료를 스스로 서비스업으로 몰고 간 의료인들이 이젠 의료행위가 자동차를 고치는 것과 다르다는 것을 이해시키는 일을 해야 한다. 상업을 위해 의료를 서비스로 몰고 간 폐해가 이제 환자에서 폭력으로 나타나고 의료인은 먹튀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의료인 불신으로 이어지는 악순환 구조를 만들었다. 이제 치과계에서 환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치과종사자들의 마음을 헤아리는 학회가 만들어지는 것은 환자나 치과종사자 모두에게 다행한 일이다. 학회에서 의료는 서비스가 아닌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행위임을 인식시키고 의식을 전환시키는 불씨가 되길 바란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