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즐거운 치과생활

노화에 따른 안검하수 해결법

URL복사

홍진주 성형외과 전문의

 

지방주입 vs 리프팅
함몰vs처짐

 

딱딱한 골격과 부드러운 살이 결합한 우리 몸은 노화에 따라 점차 그 부착이 느슨해진다. 살 이 처지면서 윗부분에는 함몰이, 아랫부분에는 불룩함이 발생하는데 볼은 꺼지고 턱선은 불룩해져, 얼굴의 아랫부분이 넓어지고 쳐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초기 노화에는 함몰이 먼저 느껴져 필러나, 지방주입 같은 간단한 ‘볼륨 보충 시술’을 하게 되는데 함몰은 개선되지만 볼륨이 증가하므로 과하게 시술될 경우 처짐이 심해지고, 살이 딱딱해져서 자연스런 표정이 사라지는 ‘성형한 얼굴’이 될 수 있다. 실제로 함몰의 원인은 볼륨 감소가 아니라 처짐에 따른 볼륨 이동현상이기 때문에 리프팅의 역할이 중요하다.

 

눈위처짐

눈처짐은 피부가 늘어나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두피와 이마의 눈썹이 내려와 눈썹과 눈 사 이를 가깝게 했기 때문이다. 또, 비교적 많이 움직이며 느슨하게 부착된 바깥쪽 부분에 더 많은 처짐이 일어나므로 바깥쪽 눈썹과 눈꺼풀이 더 내려와 눈꼬리가 처지고, 눈의 폭이 줄어든 것처럼 보인다. 초기에는 눈꺼풀의 구성요소인 피부, 근육, 지방층은 그대로인데, 눈썹 과 눈사이 공간이 줄어들어 피부에서 수평 주름이 발생하고, 근육과 지방층은 좀 더 앞으로 튀어나와 불룩해진다. 점차 노화가 심해지면 눈꺼풀은 눈을 완전히 덮어 가려버리고, 아랫 눈꺼풀과 만나 피부와 피부가 지속적으로 접촉해 짓무르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를 개선하는 방법으로는
1. 상안검성형술


2. 이마눈썹거상술


3. 눈썹밑 절개리프팅 등이 있다.

 

1. 상안검성형술

 


가장 오래 전부터 시술되었으며, 현재에도 가장 많이 선택되는 방법이다. 눈썹과 눈 사이에 생긴 주름과 처짐을 개선하기 위해 쌍꺼풀 라인 윗부분의 피부와 지방 을 오려내는 방법이다. 심하게 처진 피부는 시야를 가리거나 심한 피부 짓무름이 생길 수 있어 기능적으로 꼭 필요한 수술이다. 하지만 미적인 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으므로 비교적 노화가 심한 경우에 한해서 시행한다.

 

첫째, 많은 피부를 오려내어 제거한 후 봉합한 쌍꺼풀 라인은 주변 피부결과 완벽한 평행을 이룰 수 없어 쌍꺼풀이 접힌 주변에 2차적인 주름들이 발생하기 쉽다. 둘째, 눈꺼풀 말단 부분의 얇고 부드러운 피부를 잘라내므로 눈꺼풀 윗쪽에 훨씬 더 두꺼운 피부가 내려와 그 아래 얇은 피부와 봉합되면서 두터운 눈두덩을 만들어 갑자기 강한 인상, 수술한 어색한 인상으로 변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눈처짐 초기에는 직접 피부를 잘라내는 상안검성형술보다 두피 내에서 이마와 눈썹을 박리한 후 눈썹과 이마를 끌어 올리는 이마눈썹거상술(엔도타인)이나 피부의 절제를 쌍꺼풀라인 위가 아닌 눈썹 아래에서 시행하는 눈썹밑리프팅이 쌍꺼풀 라인 주변의 피부결을 보존하면서 처짐을 개선할 수 있다.

 

2. 이마눈썹거상(Endotine forehead-brow lift)

 

눈썹과 이마를 원래의 위치로 옮겨주어 정상적인 눈썹과 눈 사이를 복구하기 위해 엔도타인(Endotine, 생분해성 물질로 만들어진 핀으로 골격에 고정하고 연부조직을 걸어준다)이라는 장치를 이용해 고정한다.

 

약 30~60일 후에 연부조직은 새로 리프팅 된 상태로 유착되며, 이후 약 1년여에 걸쳐서 엔도타인은 분해되어 사라지는 과정을 겪게 된다. 눈썹과 눈 사이를 자연스럽게 펴주고, 이마의 주름도 함께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3. 눈썹밑리프팅(Sub-brow lift)

 

 

눈썹과 눈 사이의 피부과잉을 쌍꺼풀 라인 쪽에서가 아니라 눈썹 밑에서 절제해 고유의 쌍꺼풀 라인의 모양과 피부결을 훼손하지 않고 개선한다. 눈썹 아래쪽에서 최소한의 박리만 하기 때문에 이마 전체를 박리하는 엔도타인 이마눈썹리프팅 보다 간단하고 회복도 빠른 방법이다. 또 상안검 성형과는 달리 쌍꺼풀 라인 자체의 변화는 거의 없으므로 쌍꺼풀이 자연스러워지는 데도 빠르다. 단 눈썹밑 혹은 눈썹밑보다 더 연장해서 긴흉터가 생기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눈밑 처짐

 

하안검에서 피부아래층의 눈을 감게 하는 안윤근과 근막은 내부지방층이 제자리에 있도록 댐처럼 처짐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노화에 의해 근육과 근막이 느슨해지면서 중앙부가 불룩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 불룩한 부분의 아래쪽에는 상대적인 함몰이 생기며, 깊은 그림자가 드리워진다. 이를 다크써클이라고 하며 다크써클이 아랫쪽으로 넓어지는 현상을 눈밑 처짐이라고 한다.

 

1. 하안검성형술

 

속눈썹 아래쪽의 자연스런 피부결을 따라 주름의 원인이 되는 과잉 피부를 절제하여 주름을 개선한다. 가장 주의해야 할 부작용은 안검외반(눈꺼풀이 뒤집어지는 현상)으로 지나친 피부의 절제나 안윤근 손상을 피하는 정교한 시술이 필요하다. 또 외부로 밀려 불룩하게 내려온 지방층을 넓게 펴주는 지방재배치를 함께 한다.

 

 

2. 눈밑지방 재배치

 

비교적 젊은 층에서 주름이 없이 눈밑지방만 불룩한 경우에는 피부절개 없이 결막 안쪽으로 시행할 수도 있다. 이때에는 피부의 주름이 개선되지는 않지만 불룩한 지방층이 편평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지방층과 겹쳐서 드러나지 않았던 눈밑애교살이 살아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얼굴 전체의 처짐

 

1. 실리프팅

 

처진 살에 실이라는 심지를 이용해서 끌어 올려 비교적 단단한 두피, 관자노리 등에 고정하는 방법으로 종류가 많지만 모두 같은 원리라고 할 수 있다. 초기의 처짐에 효과가 있으나 연부조직과 직접 유착되지 않아서, 살을 잡고 있는 힘이 사라지면 그 효과도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시술이 간편하므로 많이 시술되고 있다.

 

 

2. 절개리프팅, 안면거상술

 

얼굴 역시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고정인대(retaining ligament)에 의해서 여러 마디별로 나뉘어 각각 처짐과 함몰을 반복하여 굴곡을 만든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얼굴 리프팅을 위해서는 일단 그 마디를 나누어주는 인대를 풀어주어 전체적으로 당기는 힘이 하부까지 미치도록 해야 하는데, 절개하지 않는 실리프팅에서는 당기는 힘이 상부에만 전달되어지고, 아래쪽까지 강하게 당겨지면 주변이 왜곡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리프팅은 오히려 절개에 의해서 리프팅을 제한하는 저항을 풀어주고, 이전 젊은 시절의 살과 골격의 관계를 회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이런 인식에 의해 서구에서처럼 절개법에 의한 안면거상술(facelift)이 많이 시행되고 있으며 필자의 가장 큰 관심은 바로 이 부분이다.

 

 

필자는 서울대학교병원에서 펠로우로 재직하던 시절 Amer- ican Society of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on의 Journal에서 채택된 Multiplane facelift with subperios- teal dissection for Orientals라는 논문을 게재한 이후로 절개에 의한 좀 더 적극적인 리프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진료하고 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첫 금리인하 전후 미국채와 금 그리고 비트코인 전망

미국주식은 작년 말부터 시작한 반등이 이어져서 올해 전고점을 돌파하며 우상향하고 있다. 주식시장의 모멘텀은 다우지수, 나스닥100, S&P500 이후 나스닥 종합지수까지 이어졌고 신고가 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금과 비트코인 역시 달러 기준으로 3월 8일 같은 날 전고점을 돌파했다. 오늘은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로 미국채와 금 그리고 비트코인의 가격 흐름에 대한 전망을 업데이트 해보겠다. 2024년 첫 금리인하 전후 장기 미국채 ETF TLT 로 살펴본 미국채 전망 장기 미국채 TLT는 1980년 이후 2020년까지 40년간 우상향한 대표적인 안전자산이다. 최근 흐름이 기존에 했던 전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나, 2024년 3월 기준으로 TLT의 향후 가격 흐름에 대해 업데이트 해보겠다. TLT는 2020년 3월 고점 이후 추세적으로 하락중이다. 1980년부터 2020년까지 미국의 기준금리와 국채 금리는 지속적으로 내려왔었는데, 이는 미국채 가격을 우상향하게 만들었다. 문제는 2021년부터다. 2020년 3월 코로나19로 인해 미국은 제로금리와 무제한 양적완화를 하며 2008년 금융위기 시기보다 더 많은 달러 유동성을 공급했다. 더불어 2020년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