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즐거운 치과생활

다양한 구강 위생용품, 칫솔만 있는 것이 아니에요!

URL복사

신한얼 편집위원

 

1. 칫솔
 
구강 건강관리의 시작과 끝


칫솔 외의 다양한 구강위생용품을 소개하고자 하나, 구강 위생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용품은 칫솔이다. 칫솔질은 구강 건강관리의 시작이자 끝이다. 미국의 한 설문조사에서 ‘이 물건 없이는 살 수 없는 발명품’ 1위로 자동차, 컴퓨터 등을 제치고 칫솔이 선정된 바 있다. 올바른 칫솔질은 잇몸병과 충치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이고도 경제적인 방법이다.

 

내게 맞는 칫솔 고르기

 

강한 칫솔모는 치태제거에 유리하나 잇몸과 치아에 자극이 많으며, 미세모와 같이 부드러운 칫솔모는 잇몸에 자극이 적으나, 치태제거에 상대적으로 불리하다. 최근에 미세모만 좋은 칫솔인 것처럼 알려지는 경향이 있으나 개인에 따라 효과적인 칫솔모는 다르다. 어린이나, 치태제거 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강모가 더 유리할 수도 있다.

 

크기가 큰 칫솔은 한 번에 여러 치아를 닦을 수 있으나 구석구석 적용이 잘 되지 않으며, 크기가 작은 칫솔은 좁은 틈새도 상대적으로 잘 닦을 수 있으나, 치아를 모두 닦기 위해 더 여러번 움직여야 하므로 칫솔질의 효율이 떨어진다. 이렇듯 칫솔질 방법도 한 가지가 아니며 사람마다 치아와 잇몸 상태가 다르므로 한 가지 칫솔의 형태가 정답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치과에서 전문가에게 칫솔질에 대해 피드백을 받으며 자신에게 맞는 칫솔과 칫솔질 법을 찾아가는 것이 좋겠다.

 

2. 치실

 

치아 사이 닦기는 필수!

 

치실은 치아 사이의 치태를 제거하기 위해 첫 번째로 고려되는 구강 위생용품이다. 치실도 여러 가지 종류의 제품이 있다. 제품마다 굵기도 조금씩 다르며, 왁스로 코팅이 된 제품도 있고, 그렇지 않은 제품도 있다. 하지만 어떤 제품을 쓰더라도 치아 사이에 잘 적용되기만 한다면 플라크의 제거 능력은 크게 다르지 않다. 사용자가 편한 제품을 골라 사용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왁스 코팅된, 납작한 형태의, 여러 가닥의 실로 이루어진 치실이 사용에 편하다. 또한 치아에 적용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치실이 홀더에 걸려있는 제품도 있다. 치실을 손가락으로 치아에 적용하기 어렵거나 번거로운 사람들은 이러한 형태의 제품을 이용해도 좋다.

 

구강 위생관리는 칫솔질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치실이나 치간 칫솔 사용에 대해 들어 보기는 했으나,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들도 많다.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현재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성인은 20%를 채 넘지 않는다는 국내의 설문 연구결과도 있었다.

 

 

치아와 치아 사이의 플라크는 칫솔질로 충분히 제거하기 어렵다.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이용해야 충분히 제거할 수 있다. 치실 혹은 치간 칫솔의 사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치실이 나 치간 칫솔이 치아 사이의 플라크 제거에 도움이 된다는 수많은 연구 결과를 굳이 첨부하여 알리지 않더라도, 한 번만 써 본다면 그 필요성을 몸소 체험할 수 있다.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써보지 않은 독자들은 당장 치실과 치간칫솔을 치아 사이에 넣어 한 번 닦아보시라. 그리 고, 그것을 살짝 코에 가까이 가져가 보시라. 거기에서 나는 역한 세균의 냄새를 경험해보고 나면 치실과 치간칫솔을 한 번만 사용한 독자들은 없을 것이라 확신한다. 

 

치실

 

치실 혹은 치간 칫솔은 하루에 한 번 정도 사용을 권장한다. 하루 한 번 정도면 아침이든, 저녁이든, 칫솔질 전이든, 후든 언제 해도 좋다. 올 바른 사용 방법은 링크를 통해 들어가면 서울시치과의사회 홈페이지(www.sda.or.kr)에 소개되어 있다. 치과에서도 사용법을 친절히 설명 받을 수 있을 것이다.

 

3. 치간칫솔

 

일반적으로 치아 사이의 치태 관리는 치실을 사용하면 된다. 그러나 잇몸질환 등으로 잇몸이 내려가 치아사이에 빈공간이 커진 경우, 특정 공간에 음식물이 많이 끼는 경우에는 치실보다는 치간칫솔로 플라크를 관리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유리하고 편하다. 잇몸에 자극이 심하지 않은 수준에서 치아 사이 공간이 클수록 더 큰 치간 칫솔을 사용하면 된다.

 

 

잇몸이 내려간 경우, 치아 사이에 공간이 더 넓어져 음식물이 예전 보다 더 많이 끼게 된다. 이럴 때의 치간 칫솔 사용은 필수이다. 치아와 잇몸에 자극을 많이 주는 이쑤시개는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하자. 

 

4. 구강세정기

 

 

구강세정기는 물줄기의 압력을 이용해 치아와 잇몸 열구, 치아 사이 등의 음식물 잔사, 플라크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물줄기의 압력이나, 박동성의 리듬은 제품마다 다르다. 교정치료 중으로 장치 사이에 음식물이 많이 끼는 경우, 잇몸이 내려가 치아 사이에 빈 공간이 넓어진 경우, 특정 부위에 음식물이 많이 끼는 경우 사용을 추천한다. 치주염으로 전체적인 잇몸치료 후 상태 유지를 위해서 사용할 때 특히 좋다.

 

필자는 어금니의 뿌리가 갈라진 부위 아래까지 잇몸이 내려간 치주염 환자에게는 가급적 구강세정기를 사용하도록 권유한다. 작은 틈새가 많아 음식물이 많이 끼고, 위생관리가 특히 어렵기 때문이다. 간혹 오해가 있어 사족을 붙이자면, 칫솔질, 치실이나 치간 칫솔질을 대체할 수는 없다. 보조적으로 사용해 부가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제품이다.

 

5. 전동칫솔

 

더 편리하게, 효과적으로

 

미세한 진동을 주는 방식, 시계 반시계 방향의 회전이 반복되는 회전 방식 두 종류가 주를 이룬다. 형태도 일반 칫솔모 형태부터 원형의 칫솔모 형태 등 다양하다. 전동칫솔의 초기 제품들은 칫솔질을 잘 하기 힘든 장애인이나, 사지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제품들이 많았으나, 지금 시중에 판매되는 전동칫솔 제품은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구강 위생을 관리하려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제품의 성능과 기능도 천차만별이다. 단순히 칫솔모의 회전 기능만 있는 제품부터 단계별 음파 진동을 주는 제품도 있으며 건전지가 들어가는 간단한 전동식부터 전동칫솔과 연동되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에게 사용 압력과 시간 등에 대해 피드백을 주는 제품 등 선택의 폭은 매우 넓다. 안전성과 효과가 충분히 입증된 제품들은 사용을 권장할 만하다.

 

전동칫솔의 플라크 제거 효과가 손으로 직접 하는 칫솔질보다 우월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힘들이지 않고 편리하게 칫솔질을 할 수 있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전기 면도기가 손으로 하는 면도보다 잘된다고 볼 수는 없지만, 편리함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것과 비슷하다.

 

또한 올바른 칫솔질 방법으로 치태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능력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는데, 전동칫솔 사용자는 이러한 개인차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장점도 있다. 반복된 칫솔질 교육에도 치태 조절의 개선이 잘 되지 않거나, 악습관 개선이 잘 되지 않는 사람에게는 전동칫솔 사용이 더욱 유용할 것이다. 단점은 역시 비용이다. 초기 구입비용 뿐 아니라 소모품인 전동칫솔모를 교체할 때도 비용이 추가된다.

 

6. 특수 형태의 칫솔

 

다양한 구강 상태에 맞춰 사용 가능한 특수한 형태의 칫솔들도 있다.
첨단 칫솔(끝단 칫솔, end tuft brush)로 구석구석 닦아보자. 일반 칫솔로 잘 도달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작은 칫솔모로 된 칫솔이다. 보통 칫솔이 잘 도달하기 힘든 사랑니, 어금니 뒤쪽, 덧니 등을 비롯해 임플란트 보철물 등에 사용한다.

 

 

교정 치료를 받는 환자들을 위한 교정용 칫솔도 있다. 교정을 위해 치아 면에 붙이는 브라켓과 교정용 호선(철사)이 지나가는 공간을 고려하여 칫솔 형태를 변형시킨 칫솔이다. 교정 중에는 음식물이 끼기 쉽고, 빼기 어려워 일반적인 경우보다 충치에 취약할 수 있다. 따라서 교정 중인 환자는 교정용 칫솔을 비롯한 다양한 구강용품을 이용한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7. 혀클리너

 

 

설태를 제거하고 입냄새를 예방하기 위한 제품이다. 혀가 입냄새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입냄새를 감소시키는 결과가 명확했던 칫솔질과는 달리 혀클리너의 사용이 입냄새의 감소에 큰 영향이 없었다고 한다. 과도한 사용은 자극이 많이 될 수 있고, 미각을 담당하는 미뢰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칫솔질이나 치실처럼 너무 일상적으로 사용하지는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