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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설] 홍보 전쟁

‘임플란트 전쟁’이라는 소설이 치과계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으로서 자존감이 떨어지고 울화가 치미는데도 치협 관계자들은 고요하기만 하다. 물론 과거처럼 일일이 대응하다가 온갖 소송에 휘말리는 것보다는 조용함이 나을지도 모르겠다. 노이즈 마케팅을 노리고 시작했을 법하니 무대응이 상책일 수도 있다.

그런데 저자인 유디치과 고광욱 원장이 KBS1 라디오 ‘오태훈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소설 ‘임플란트 전쟁’이 사실에 근거했다고 말하면서 대다수 치과의사의 사기를 저하시킨 것은 물론 분노를 자아내게 했다.

내부적인 논의와 무대응으로 일관하던 치협이 오랜 침묵을 깨고 유디치과 고광욱 원장의 라디오 인터뷰에 대해 논의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키로 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이번주 금요일 같은 라디오 방송에 치협 임원이 나가 반론 인터뷰를 한다고 한다. 사전에 충분한 법률적 검토로 노이즈 마케팅이나 유디치과의 광고홍보 전략에 휘말리지 않고 치협의 이미지와 품위를 지키고 대다수 선량한 치과의사의 입장을 대변해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현대는 홍보의 시대다. 일부 대형 치과들은 막대한 자금력으로 조그마한 봉사도 크게 부풀리는 방식의 대국민 홍보로 자신들의 이미지를 미화하려 한다. 치협도 시도지부를 비롯한 여러 치과계 단체가 국민구강건강 향상과 복지사회 만들기에 앞장서 협력하고 있고, 봉사하고 있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성경 말씀에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고 했지만 지금 현실은 다르다. 수없이 많은 치과의사의 봉사나 선행을 우리 사회에 알리고 홍보해야 하는 것은 치협의 의무다. 그것이야말로 국민에게 치과의사에 대한 이미지를 쇄신하고 품격을 높이는 방편이 되기 때문이다.

문화 활동에 대한 것도 마찬가지다. 문화 활동을 통한 다양한 경험이 무미건조한 치과의사의 삶에 윤활유 역할을 하고 스트레스를 발산하고 서로 단합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런 활동들은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뭉칠 힘을 주고 동료의식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얼마 전 덴탈씨어터의 열정적인 연극무대가 그랬고 연합밴드의 공연이 한마음으로 통하는 계기가 됐다. 이런 문화계 활동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국민에게 홍보하는 것도 치협의 몫이다.

물론 구강보건전담부서 부활, 자율징계권 쟁취, APDC의 성공적 개최 등은 치협이 가장 우선 해야 할 과제다. 그러나 동시에 치과계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품위를 높이는 쪽으로도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 이것은 유디와 소송을 벌이는 것보다 더 고차원의 전쟁이다. 그 소송비용으로 치과계의 여러 행사를 지원하는 게 더 좋다. 국민의 생각들은 여전히 반(反)의료계, 즉 반(反)치과의사 정서가 지배적이다. 오랜 세월 주위를 살피지 않고 치과계라는 견고한 성을 쌓고 우리끼리만 잘 먹고 잘살아온 것에 대한 반감일 것이다. 이제는 그 벽을 허물고 겸허한 자세로 주위와 어울리고 국민과 소통하며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또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동료의식이다. 같은 배를 타고 함께 항해한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선장을 중심으로 자율적으로 규율을 지키고 법보다는 도덕적·윤리적 규범으로 서로를 배려하는 동료의식이 필요하다. 마녀사냥이 아닌 공평한 잣대로 징계를 주고 또 그것에 기꺼이 승복하고 달게 받아야 한다.

하루 이틀 사이에 실추된 치과의사의 이미지가 회복되지는 않겠지만, 꾸준하게 국민 구강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홍보한다면 언젠가는 우리의 품위가 올라갈 것이다.


[사 설] 홍보 전쟁
‘임플란트 전쟁’이라는 소설이 치과계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으로서 자존감이 떨어지고 울화가 치미는데도 치협 관계자들은 고요하기만 하다. 물론 과거처럼 일일이 대응하다가 온갖 소송에 휘말리는 것보다는 조용함이 나을지도 모르겠다. 노이즈 마케팅을 노리고 시작했을 법하니 무대응이 상책일 수도 있다. 그런데 저자인 유디치과 고광욱 원장이 KBS1 라디오 ‘오태훈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소설 ‘임플란트 전쟁’이 사실에 근거했다고 말하면서 대다수 치과의사의 사기를 저하시킨 것은 물론 분노를 자아내게 했다. 내부적인 논의와 무대응으로 일관하던 치협이 오랜 침묵을 깨고 유디치과 고광욱 원장의 라디오 인터뷰에 대해 논의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키로 했다는 소식을 접했다.이번주 금요일같은 라디오 방송에 치협 임원이 나가 반론 인터뷰를 한다고 한다. 사전에 충분한 법률적 검토로 노이즈 마케팅이나 유디치과의 광고홍보 전략에 휘말리지 않고 치협의 이미지와 품위를 지키고 대다수 선량한 치과의사의 입장을 대변해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현대는 홍보의 시대다. 일부 대형 치과들은 막대한 자금력으로 조그마한 봉사도 크게 부풀리는 방식의 대국민 홍보로 자신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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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과의 비교에서 벗어나 어제의 자신과 비교하라
치과계의 현실이 불법 저인망 조업(고대구리:소형기선 저인망)과 유사하여 ‘자멸하는 가격경쟁을 멈추어야 한다’는 사설에 공감하였다. 저인망 조업의 가장 큰 문제는 치어를 없애는 것이다. 가난의 상징이던 보릿고개를 겪던 옛날에도 ‘굶어서 죽을지언정 볍씨 종자는 먹으면 안 된다’는 철칙을 지켰다. 어부들에게 치어는 다음 농사에 사용할 종자인 볍씨와 같다. 치어를 포획하면 그 피해가 적어도 10년 이상 계속된다. 그럼 저인망 치과가 난립한 치과계에서는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 저수가 경쟁은 근 15년에서 20년으로 넘어가고 있다. 이제 치과계에서도 잠재 환자군(목돈 만들어 치과에 오던:요즘은 카드 할부를 하거나 치과보험을 들지만)이 소멸된 문제가 발생할 때가 되었다. 절대 환자 수의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사실 좀 더 일찍 나타날 현상이었지만 2000년대에 진입하며 평균 수명이 급격히 증가했고, 이에 따른 노인환자의 급증이 10년 이상 치과계의 공멸을 막아주었다. 이 같은 급격한 수명 증가가 완화된 지 10여 년이 되어가고 있다. 이런 잠재 환자 감소와 평균수명 안정화로 이제 치과계는 새로운 국면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물론 치과의사
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 - 마지막회
가정이든 직장생활 속에서든 누구나 힘든 일은 있습니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는 법은 누구에게나 고민일 것입니다. 2014년에 방영되었던 직장인의 교과서 ‘미생’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사람이 전부입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건 사람이라고요. 일을 하는 사람, 일을 만들 줄 아는 사람.” ‘회사 간다’라는 건 내 ‘상사’를 만나러 가는 거죠. 상사가 곧 회사죠. 상사가 좋으면 회사가 천국. 상사가 좋지 않으면 회사가 지옥. 직장생활에서의 힘듦은 8할이 인간관계의 힘듦에서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와는 좋아하는 찌개도, 좋아하는 음료도, 좋아하는 동물도, 좋아하는 최애(最愛)도 다른, 내가 아닌 다른 사람과 늘 즐겁게 지낼 수는 없겠죠. 직장생활의 인간관계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경험했던 인간관계와는 굉장히 다른 새로운 분위기의 인간관계입니다. 이해관계로 얽힌 인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 때문에 친해졌다면 술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돈 때문에 맺어졌다면 돈이 없으면 깨지는 인연. 이해관계로 맺어진 인연이라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