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세미나 스페셜] A.T.C 임플란트 애뉴얼 미팅 2019 - 2

URL복사

Sinus, 합병증 최소화와 협진의 중요성
국내외 대가 총출동…상악동에 대한 모든 궁금증 해소

Sinus, 합병증 최소화와 협진의 중요성

국내외 대가 총출동…상악동에 대한 모든 궁금증 해소

 

신흥이 후원하고 A.T.C임플란트연구회(이하 A.T.C연구회)가 주최하는 ‘A.T.C 임플란트 애뉴얼 미팅 2019’가 오는 24일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은 이번 심포지엄은 ‘sinus surgery-Revisited’를 주제로 임플란트와 관련한 국내외 최정상급 연자들의 임상 노하우가 공유된다. 특히 sinus와 합병증 극복사례에 대한 토론과 대담을 진행, 개원가의 임상적 고민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본지는 2회에 걸쳐 ‘A.T.C 임플란트 애뉴얼 미팅 2019’를 다룬다. 이번호는 그 마지막 시간으로 팽준영 교수와 함병도 원장의 강연을 소개하고, 해외연자로 초청된 Dr. Maurice A. Salama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 심포지엄의 특징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Sinus Augmentation: Sinus Complication

팽준영 교수 (삼성서울병원)

상악동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팽준영 교수에 따르면 가장 흔한 증상은 상악동 골이식 이후에 나타나는 상악동염이며, 항생제 등의 약물치료를 하거나 임플란트 혹은 이식골의 처치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약물치료만으로 부족한 경우도 많이 있어 이식골이나 임플란트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특히 팽준영 교수는 상악동의 ostium이 기능을 하지 못하고 폐쇄돼, 이식골에 의해 발생한 상악동염이 상악동의 기능부전과 같이 발생하게 되면, 비강으로의 개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상악동내의 임플란트 제거는 임플란트의 식립 부위로 제거를 시도하는 것이 일차적인 처치이지만, 출혈이나 시야의 확보가 어려워서 실패하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관련 수술에 익숙한 전문의에게 의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팽 교수는 밝혔다.

 

하지만 협진에 어려움을 느끼는 치과의사가 많고, 이로 인해 협진 의뢰시기를 놓쳐 치료가 복잡해지고 환자와의 관계도 나빠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팽준영 교수는 이번 강연에서 상악동염에 대한 일차적인 치료에도 해소되지 않을 경우, 전신마취 시설이나 전문의가 있는 상급병원으로의 협진을 어떻게 요청할 것인지, 그리고 시기는 언제하는 것이 좋은지 등에 대한 팁을 전할 예정이다.

 

Sinus Augmentation: Comparative Study of Histological Analysis

함병도 원장 (카이노스치과의원)

임플란트 시술을 하다 보면 많은 난제들을 만나게 된다. 이중 치조골이 심하게 흡수돼 임플란트의 초기 고정을 얻기 힘든 경우를 비롯해, 전신질환과 같은 위험요인으로 인해 주저하게 되는 경우, 잔존 치아들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안정된 교합 관계(stable vertical stop)를 부여하기 어려울 정도로 동요도가 있는 경우 등은 치과의사로 하여금 심각한 고민을 하게 만든다.

 

특히 만성치주염으로 인해 치조골이 소실된 사례나 Kelly Syndrome으로 전치부까지 심하게 골폭이 부족한 사례를 만나면, 치료계획이 완전 틀니나 부분 틀니로 수정되기도 하겠지만 그것 또한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환자가 임플란트 시술을 원한다면, 비강과 상악동에 대한 해부, 생리학적 지식과 함께 상악동 골이식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골이식재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요인들에 대해 깊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게 함병도 원장의 생각이다.

 

함병도 원장은 이번 강연에서 상악동 골이식술을 거쳐 임플란트가 수복된 사례를 소개한다. 특히 상악동 골이식술의 조직학적 분석과 임상결과를 연결시켜, 그 동안 제시돼 왔던 재료 및 술식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제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일반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다양한 골이식 재료들의 조직학적 결과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interview] Dr. Maurice A. Salama

 

Sinus의 핵심, 합병증의 최소화

 

Q. A.T.C 임플란트 애뉴얼 미팅 2019에 참가하게 된 소감은?
A.T.C 임플란트 애뉴얼 미팅 2019를 통해 한국 치과의사들과 함께 토론하고 배우기를 기대하고 있다. 항상 한국 치과의사들의 진료 수준에 깊은 인상을 받고 있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잊지 못할 경험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Q. 이번 주제는 Sinus다. Sinus Surgery에서 가장 필요한 insight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정확한 진단, CBCT 3D 계획 및 환자들에게 최소한의 합병증만 유발할 수 있는 minimally invasive surgery라고 생각한다. 향후 미래에는 이러한 Sinus Graft procedure가 핵심이 될 것이다.

 

Q. 오늘날 Sinus Surgery의 발전은 crestal approach와 lateral window approach의 경계를 넘나드는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볼 때 crestal 방식과 lateral window 방식의 비율은 어떻게 된다고 보는가?

개인적으로는 crestal approach와 lateral window approach 방식을 50 대 50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lateral approach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Sinus surgery에서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합병증에 대처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Q. 과거와 비교했을 때, Sinus Surgery의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piezosurgery, neurosurgical drills, osseodensification, hydraulic techniques과 같은 minimally invasive하게 수술할 수 있는 장비 및 수술 기구들이 전 세계적으로 발전되고 개선됐다고 생각한다.

 

Q. DentalXP를 소개한다면?

DentalXP는 2006년 글로벌 치과 교육 커뮤니티에 대한 아이디어에서부터 출발했다. 당시 조지아 공대 컴퓨터과학과 졸업생인 쌍둥이 형제를 치료하고 있었는데, 그들에게 DentalXP에 대한 아이디어를 전하고 웹사이트 개설과 컨셉에 대한 도움을 받아 시작하게 됐다.

 

DentalXP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실력과 재능 있는 교육자를 찾아 이들에게 ‘디지털 무대(digital stage)’를 제공하는 곳이다. 이를 통해 전 세계가 그들의 지식과 경험을 배울 수 있게 하고 있다. 현재까지 13년의 역사 동안 전 세계적으로 약 22만5,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며, 세계 No.1 온라인 치과 교육 사이트가 됐으며, 여전히 성장하고 있다. NYU의 Implantology와 Orthodontic Aligner Therapy에서 certificate를 주는 DentalXP Online Fellowship Program을 가지고 있으며, 곧, Digital Dentistry와 Cosmetic Restorative Dentistry에서의 다른 프로그램들도 추가할 계획이다. 우리는 더 나은 치과의사가 되기 위해 열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글로벌 치과 세계를 ‘연결(connecting)’한다는 목표를 달성해 냈다고 믿고 있다.

 

Q. 한국 치과의사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The New Age of Sinus Augmentation: A Modern Algorithm for the Posterior Maxilla’라는 주제로 강의를 준비하고 있다. 더불어 DentalXP에도 현재 많은 한국 치과의사들이 가입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더 많은 치과의사들이 함께해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고 배우길 바란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