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9.5℃
  • 구름조금강릉 10.1℃
  • 연무서울 9.5℃
  • 구름많음대전 11.2℃
  • 흐림대구 15.2℃
  • 맑음울산 15.9℃
  • 흐림광주 10.6℃
  • 맑음부산 14.5℃
  • 구름많음고창 9.7℃
  • 맑음제주 15.3℃
  • 맑음강화 9.4℃
  • 구름많음보은 10.0℃
  • 흐림금산 9.6℃
  • 구름많음강진군 12.7℃
  • 맑음경주시 17.1℃
  • 맑음거제 14.1℃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특별기획]오스템임플란트의 이유 있는 글로벌 픽스처 판매 1위

URL복사

차별화된 품질관리, R&D분야 전폭적 투자 '결실'
임상교육시스템 글로벌화로 세계시장 높은 점유율 확보

오스템임플란트(대표 엄태관·이하 오스템)가 픽스처 판매량 부문에서 세계 유수 업체들을 제치고 글로벌 1위를 차지해 화제가 된 지 오래다.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 부센터장이 조사한 글로벌 임플란트 시장 픽스처 판매량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오스템임플란트의 글로벌 픽스처 판매 수량은 232만개 이상으로 세계 판매 1위를 차지했으며, 지난해에도 286만개 이상으로 2년 연속 선두자리를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오스템의 픽스처 판매량 글로벌 1위 달성의 요인을 보다 면밀히 살펴본다. [편집자 주]

 

 

픽스처 판매량 세계 1위 달성비결은…

많은 임상의들이 오스템이 픽스처 판매량 세계 1위를 달성한 비결로 세계적인 수준의 임플란트 R&D 경쟁력을 꼽았다. 실제 오스템이 가장 자신 있게 내세우는 가치 또한 R&D 분야다.

 

오스템 관계자는 “매년 매출액의 7% 이상을 R&D에 투자하고 있다”며 “10개의 연구소를 설립하고 치과의사의 성공적인 진료에 필요한 제품과 기술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그 결과 임플란트 분야에서 오스템의 기술력과 품질 수준은 국내 최고를 넘어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약한 골질에서도 초기 고정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임플란트 디자인 설계 기술과 빠른 골유착을 유도하는 표면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고 있다.

 

TS Fixture의 경우 서지컬 키트와 술식을 최적화해 최상의 식립감과 초기 고정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임플란트 표면 기술 또한 SA, CA, BA, SOI 등 골유착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지속해서 선보이면서 관련 분야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오스템은 불량률 100PPM 이하를 목표로 제품 개발부터 출하 후 임상에 적용될 때까지 모든 단계를 체계적이고 깐깐하게 관리하고 있다.

 

오스템은 품질관리에 대한 부단한 노력으로 표면, 디자인 안전성, 세척 품질, 드릴 절삭력 등은 이미 글로벌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 국내는 물론 유럽, 미국, 캐나다, 호주, 대만, 중국, 일본 등 주요 국가의 까다로운 품질 인증을 획득하며 세계시장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우수한 임상교육 시스템의 글로벌화
한국은 임플란트를 배우던 나라에서 가르치는 나라로 위상이 변했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그 변화의 중심에 오스템의 역할이 적지 않다는 점도 주지의 사실이다.

 

오스템 관계자는 “임플란트 시술이 보편적이지 않았던 시기, 임상연수 센터를 설립하고 치과의사 임상교육을 시작, 해외 임플란트 회사가 자사 제품 사용법을 교육하던 당시 트렌드와 달리 오스템은 단계별, 코스별로 체계화된 임상교육을 선보이며, 치과의사가 실제 임상에서 도움받을 수 있는 교육을 진행했다”고 자부했다.

 

오스템은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 최고 수준의 교육시설, 그리고 수준 높은 연자진을 바탕으로 양질의 임상교육을 전개, 현재까지 국내서만 1만여명 이상을 배출했다. 오스템의 임상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국내 임플란트 시술 가능 치과는 빠른 속도로 증가했고, 이로 인해 국내 임플란트 대중화를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스템의 임상교육에 대한 투자는 국내에 그치지 않고, 해외 영업망을 중심으로 점차 글로벌화됐다.

 

오스템은 지난 2006년 임상교육을 해외시장에 론칭, 해외법인을 통해 수준 높은 임상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글로벌 임상교육 이수자는 7만여 명. 실제 오스템 임상교육 후 임플란트 신흥국에서는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치과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게 오스템 측의 설명이다.

 

강력한 글로벌 영업망 구축
오스템은 2005년 대만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해외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이듬해인 2006년에는 세계 최대 시장으로 꼽히는 북미지역에 생산본부 하이오센을 설립하는 등 글로벌 생산기지를 마련, 이후 세계 각국으로 영업망을 확대해 나갔다.

 

오스템은 현재 26개국 28개 해외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 70여 개 국가에 제품을 수출하는 아시아·태평양 1위, 글로벌 5위의 세계적인 임플란트 전문기업으로 성장했다. 오스템의 해외법인은 중국과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고성장을 실현하고 있고, 연평균 수출 증가율은 30%에 달한다. 지난해에는 업계 최초로 1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오스템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임상교육을 통해 오스템 제품의 우수성을 자연스레 알리는 한편, 현지 치과의사에게 꼭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성공적인 치과진료를 지원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2023년 세계 1위 임플란트 전문기업 실현
“판매량으로 전 세계 치과의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임플란트 브랜드가 됐지만, 도전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는 오스템. 2023년 시장 점유율 1위, 매출 1조4,000억원, 글로벌 인력 7,000명 규모의 세계 1위 임플란트 전문기업으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주력제품인 임플란트를 비롯해 치과 재료, 영상장비, 의약품, SW, 인테리어 등 치과진료에 꼭 필요한 Total Solution을 완벽히 제공,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오스템은 ‘Digital Dentistry’ 분야 리더로의 성장을 중장기 목표로 삼고 있다. 오스템 측은 “디지털 치과를 구성하는 장비 및 재료, S/W를 모두 제공하는 ‘Digital Dentistry Full Line Up’ 구축을 위해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내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마곡에 중앙연구소를 건립 중인데, 중앙연구소가 완공되면 치과 업체로서는 전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대규모의 전문연구 기반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비트코인의 슬픈 사회
최근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상승하고 있다. 이 뉴스를 들으며 무엇인가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동안 착한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 권선징악과 성실하고 근면한 사람이 잘산다는 것이 공통의 교육적 목표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였다. 이런 가치가 깨지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이 모여 살면서 규칙이 만들어졌고, 공동의 선을 추구하기 위해 윤리와 도덕 그리고 성실한 삶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근면성실한 자가 존경받기보다는 무능하거나 고지식한 사람으로 취급되었다. 노력 없이 일확천금을 얻은 자들이 각광받고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가 큰돈을 벌면서 선망의 대상이 되었고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1순위가 되었다. 자신의 능력과 상관없이 무리하게라도 영끌해 아파트를 구매하는 데 20~30대가 혈안이 되었다. 무리한 코인투자로 모든 것을 잃은 청년들이 속출하기도 하였다. 이런 사회적 환경에서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다는 뉴스는 비상식의 상식화를 가속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된다. 비트코인이 최고가를 갱신할수록 성실한 노력으로 번 돈의 가치는 하락한다. 비트코인의

재테크

더보기

신고가 경신하는 미국 증시와 첫 금리인하 전후 전망

기술주가 견인하는 미국 증시의 신고가 경신 최근 신고가를 이어가던 미국 증시 중심에는 엔비디아와 AI 관련 기술주의 힘이 컸다. 전통적인 빅테크 기업이었던 애플과 구글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부진하는 사이 엔비디아(3위)는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며 애플(2위)의 시가총액에 근접하게 됐다. 그런 엔비디아가 최근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미국 증시도 상승 추세는 유지하고 있지만, 종목별로 차별화된 장세가 심해지고 있다. 특히, 기술주와 비기술주 간의 상대적인 가격 차이가 크게 커지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반도체 지수에 편입된 기술주가 S&P500 지수보다 역사적인 고평가 영역에 이르고 있다. 특정 섹터와 기업에 편중된 주가 상승은 전체 미국 증시의 건전한 상승 흐름이 지속될 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게 한다. 지난해 11월 FOMC 이후로 이어진 산타랠리와 연초 미국 증시의 랠리는 큰 조정 없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어느 시점부터 건전한 주가 조정 구간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된다. 주기적 자산배분 - 인플레이션 금리사이클 연준의 기준금리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참고해 현시점에서 주기적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