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세미나 스페셜] 덴티스 ‘ALL IN ONE Hands-on Seminar’

URL복사

임플란트, 철저한 실습으로 임상스킬 레벨 업!
수술-김재윤, 보철-나기원 ‘콤비’…더욱 강력한 프로그램으로 컴백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덴티스(대표 심기봉)가 지난해 탄탄한 연자진과 커리큘럼으로 화제를 모았던 ‘ALL IN ONE Hands-on Seminar’ 및 ‘ALL PLUS Course’를 더욱 업그레이드해 올해도 이어간다.


다음달 7일부터 29일까지 덴티스 서울본부 세미나실에서 진행되는 ‘ALL IN ONE Hands-one Seminar’는 찰떡 호흡을 자랑하는 임상듀오 김재윤 원장(연수서울치과)과 나기원 원장(연수서울치과)이 연자로 나선다. 두 연자는 지난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는 강의 수도 늘리고, 실습과정을 대폭 강화하면서 참가자들의 기초 임상능력을 끌어올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총 5일차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는 1~2일차와 5일차에 수술파트를, 3~4일차에 보철파트를 진행할 예정으로, 모든 파트에 실습을 포함하고 있다. 수술파트에서는 임플란트의 기초를 시작으로 치료계획과 식립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리뷰와 핸즈온을 통해 다양한 케이스에 맞는 임플란트 선택과 식립을 진행한다. 그리고 SAVE Septum KIT를 활용한 발치즉시식립과 SQ SHORT&WIDE KIT를 활용한 픽스처 식립 실습도 함께 진행된다.


또한 봉합에 대한 종합적인 기본강의와 더불어 상악전치 심미 임플란트와 GBR 수술의 기본개념, 골이식재와 멤브레인의 종류와 선택에 대해 종합적으로 다룬다. 특히 다양한 상황에서의 GBR 실습과 더불어 SAVE RIDGE KIT를 활용한 릿지 확장 및 픽스쳐 식립, SAVE GBR KIT를 활용한 자가골 채취 및 활용에 대한 실습도 이어진다.


보철파트에서는 픽스처와 보철물 체결, 임플란트 인상의 기본개념과 방법, 인상 오차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다루고, △임플란트 보철을 위한 바이트 채득 △임플란트 보철 디자인 △구치부 임플란트 보철시 고려사항 △임플란트 보철의 문제점 등을 다루고 임플란트 인상 및 바이트 채득 실습을 진행한다.
 

---------------------------------------------------------------------------------------------------------------------

interview_김재윤 원장

 

“임플란트, 문제 해결을 원하는 치의라면 누구나”


Q. 올해 세미나는 어떻게 업그레이드됐나.
최신 제작된 임상영상들을 보면서 여러 생각을 정리하면서 새로운 내용들이 매번 생기고 이를 교체하다 보면 자료의 많은 부분이 자연스럽게 교체된다. 매일 하는 임상케이스 중 lateral sinus, 난이도가 높은 GBR, full mouth implant를 제외한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모든 내용들을 가장 최신 개념으로 구성해 3회의 수술파트 세미나에 녹여냈다.

 

Q. 임플란트 수술파트에서 주로 다룰 내용은 무엇인가?
가장 기본인 healed ridge에 정확한 각도와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을 시작으로 여러 개의 임플란트 식립 시 각도 및 간격 조절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상악전치부 임플란트는 식립 위치와 각도가 중요한데, 이는 모델 실습을 통해 기본 개념을 얻어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 one-body 픽스처의 사용빈도가 높은 하악전치부는 원포인트 강의를 진행하고 실제 식립까지 모델 실습을 진행할 계획이다.
마지막 5회 차에서는 구강 내 환경을 가장 잘 구현해내는 pig jaw(하악)를 이용해 식립부터 중급 GBR 및 suture까지 다양한 상황을 가정해 실습을 통해 개념 및 술기를 최종 정리한다.

 

Q. 수술파트는 어떤 이들에게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가?
임플란트를 한 번도 심어보지 않은 치과의사라면 기본부터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고 임상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임플란트는 계속 심고 있는데 반복적으로 실패하고 그 원인을 찾기 힘든 이들은 다시 한 번 기본을 정리하면서 실수를 바로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Q. 덴티스 임플란트에 대한 유저 및 임상의로서 평가는?
덴티스 SQ 픽스처는 발치 후 즉시식립에 특화돼 있다고 할 정도로 어려운 수술을 잘 풀어나가는 데 도움이 된다. Healing 외 S-lined로 개선된 Abutment로 수술 및 보철이 보다 쉬워지고 있다. 또한 수술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수술 키트가 개선되고 있어 어려운 케이스에도 수술의 난이도를 대폭 낮춰줘 임상을 편하게 만들어준다. 신종학 기자

 

---------------------------------------------------------------------------------------------------------------------
interview_나기원 원장

 

“진료 스트레스 확실한 해결책 제시한다”


Q. 지난해와 비교해 올해 세미나의 변화는?
올해가 ‘ALL IN ONE’ 세미나를 진행한 지 세 번째다.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변화라면 지난 2년간 수강한 이들의 객관적인 평가와 질문을 토대로 실제 임상에서 고군분투하는 임상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포커스를 맞췄다는 점이다.

 

Q. 임플란트 보철파트의 핵심내용은?
이번 세미나에서는 베이직 과정을, ALL PLUS 세미나에서는 고급 과정을 다루도록 구성했다. 기초가 튼튼하면 advanced 진료뿐만 아니라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번 ALL IN ONE 세미나는 임플란트 보철의 기본적인 개념과 다양한 케이스를 사진과 비디오 클립을 통해 소개하며 매일 경험하는 기본적인 임플란트 임상과정을 잘 이해하도록 준비했다.

 

Q. 보철파트는 어떤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가?
임플란트를 시작하는 초심자들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기초과정이지만 일상적으로 하게 되는 임플란트 진료의 대부분은 사실 이번 세미나에서 다루게 될 내용으로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 임플란트 보철의 개념과 기초를 다지고 싶은 초심자, 그리고 일상적인 임플란트 진료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싶은 치과의사들에게 추천한다.

 

Q. 덴티스 임플란트 시스템에 대해 평가한다면?
개인적으로 임플란트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보편성이라 생각한다. 보편성에는 다양한 의미가 포함되는데, 수술적으로는 모든 조건에서 보편성을 갖는 결과가 나와야 하는 것이고, 보철적으로는 디자인이나 구조가 보편적이어서 타 시스템과 호환이 가능하거나 불가피할 경우 대체 가능한 시스템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덴티스는 보편성이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수술적으로나 보철적으로 임상을 편안하게 해주는 다양한 키트와 구성품들도 개인적으로 덴티스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