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 내공 노하우 SID서 공개

2021.12.13 14:39:22 제946호

Plan-Do-Check-Act로 증례 보는 시각 업그레이드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신흥의 임플란트 심포지엄 SID 2021이 내년 1월 16일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이번 심포지엄은 ‘S-thetic Implant Dentistry’를 메인타이틀로 선정하고 심미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특히 수술세션인 ‘심미 내공을 키우는 PDCA Cycle’에서는 진단과 치료계획 및 실행, 점검과 조치과정 등 일련의 과정을 설명하며 증례를 보는 눈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먼저 김우현 원장(원서울치과)이 이끄는 ‘[PLAN] 백전백승 심미 예후 예측’에서는 치료의 한계와 오류를 구분하고, 외과 술식과 보철 술식을 균형 있게 계획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어 윤정호 교수(전북치대)의 ‘[DO] 심미야전교범 : Timing & Positioning’에서는 수술적 측면에서 임플란트 식립시기와 위치, 방법 등을 적절히 선택해 심미성을 위한 연조직과 경조직을 보존하고 회복하는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한다.

 

홍순재 원장(닥터홍치과)이 이어가는 ‘[CHECK] Managing esthetic complications:극복 혹은 타협’에서는 전치부 임플란트 치료 후 생길 수 있는 심미적인 문제(△임플란트 잇몸 퇴축으로 치관이 길어 보이는 문제 △지대주 금속이 노출되는 문제 △순측 잇몸 볼륨감 부족 또는 잇몸 두께의 부족으로 어두워 보이는 문제 등)의 원인과 이를 예방하는 방법 등을 짚어본다.

 

마지막으로 이동운 교수(중앙보훈병원)와 임현창 교수(경희치대)가 ‘[ACT] 오늘 배워 내일 쓰는 연조직이식술’을 통해 심미 영역에서 반드시 고려 돼야할 부분 중 하나인 Connective tissue graft를 다룬다.

 

SID 2021의 사전등록은 온라인 쇼핑몰 DVmall을 통해 할 수 있다. 사전등록비는 3만원이며, 사전등록비 전액은 세미나 종료 후 100% DV 포인트로 적립된다. SID 등록비 전액은 (재)신흥연송학술재단을 통해 전국 치과대학에 기부된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