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PRODUCT] 메가젠임플란트 '물방울레이저(WaterLase)'

2025.07.07 06:52:11 제1119호

쓸수록 더 만족하는 치료 솔루션 ‘물방울 레이저’
연조직 · 경조직 처치부터 근관, 심미까지 임상 활용성 높아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메가젠임플란트(대표 박광범·이하 메가젠)가 지난해 11월 미국의 글로벌 의학 레이저 의료기기 회사 바이오레이즈(BIOLASE)를 인수하고, 본격적으로 물방울레이저(WaterLase) 국내 공급에 나섰다. 메가젠은 바이오레이즈가 기존 보유한 레이저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치과 임플란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다양한 치과치료 활용성 높아
물방울레이저(WaterLase)는 2,780nm 파장의 Er,Cr:YSGG 레이저 에너지를 받은 물 분자가 순간적으로 가속 팽창해(HydroPhotonics) 조직을 절개 절삭하는 첨단 치과 레이저 장비다.

 

이 기술은 물방울들이 ‘Cold Cut’로 구강 내 연조직과 경조직을 효과적으로 절개 및 절삭하기 때문에 열 손상이나 통증을 최소화하면서도 다양한 치과진료에 활용할 수 있다. 지혈과 살균 효과가 뛰어나며 생체자극효과까지 더해져 치유 속도와 예후 면에서 우수한 특징을 갖는다. 다른 Eryag 레이저들보다 낮은 출력으로도 충분한 치료 효과를 낼 수 있는 특허 기술을 적용하고 있어, Minimal Invasive Dentistry에 가장 적합한 장비로 평가받는다.

 

관계자는 “환자가 느끼는 통증과 소음, 진동 등에 대한 불편함을 최소화해 거부감 없이 편안한 진료를 받을 수 있어 뛰어난 예후로 치과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도 향상이 가능하며 이는 치과에서 자연스럽게 충성 고객 확보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물방울레이저는 20년 이상 꾸준히 사용해온 사용자들의 경험과 임상이 뒷받침 돼 있다. 메가젠은 이 같은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한 다양한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임상가들의 실제 사용 팁을 공유하고, 직접 장비를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물방울레이저의 더 넓은 임상 적용과 손쉬운 활용을 함께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연조직 치료 분야에서 물방울 레이저는 뛰어난 지혈 효과와 살균 작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수술적 절차를 빠르고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잇몸 절제술과 잇몸 성형에서는 도포 마취만으로 시술이 가능하며, 지혈이 뛰어나고 살균효과 및 생체활성화효과를 주어 시술 직후에도 식사가 가능할 정도로 회복 기간이 매우 짧다. 통증이 거의 없으며 감염 우려도 낮아, 환자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설명이다.

 

 

연조직 및 경조직 복합 치료에도 매우 유용하다. 물방울레이저는 파워 조절을 통해 연조직과 경조직을 동시에 안전하게 절삭할 수 있어, Crown Lengthening과 같이 복합 조직이 함께 다뤄지는 수술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레이저 절개는 버닝 현상이 없고, 절개와 동시에 지혈이 가능해 Gingicord를 사용하지 않고도 정확한 잇몸 라인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잇몸 퇴축이 거의 없어 정확한 인상채득이 가능해 보철물의 정확도가 높아진다.

 

충치치료에서도 우식 부위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건강한 치아 조직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 치료 후 표면이 깨끗하고 미세 균열이 없으며, 표면 거칠기가 150% 증가해 레진 접착력이 향상된다. 또한 시린 증상이 현저히 줄고, dentinal tubule이 열려 치아의 자연 치유력을 촉진한다.

 

 

물방울레이저는 뛰어난 debridement와 살균력으로 재발이 거의 없으며, 일반 약물보다 약 10배 이상 강한 침투력으로 Accessory canal까지 소독 살균이 가능해 치근단의 감염된 원인균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다.

 

치근단 부위의 통증이나 부작용 없이 치료 가능하고 재발률을 크게 낮출 수 있다. 치수절단술에서 상부 치아부분 제거와 치수 절단 및 실링, 살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고, 기존 신경치료 클레임 환자에서 치근단에 생긴 염증 제거, 치근단 절제술을 통해 손상된 치아뿌리 제거가 가능하다.

 

 

이밖에도 스케일링, 치주염 치료, 임플란트 주위염과 같은 위생 및 유지 관리 치료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된다. 일반적인 스케일링 및 큐렛 시술에서 염증 부위를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며, 살균 효과와 생체 자극 효과를 통해 건강한 잇몸 조직의 재생을 빠르게 유도한다. 환자는 통증이나 출혈, 시린 증상이 거의 없으며, 마취 없이도 대부분의 시술이 가능해 편안한 진료 경험을 제공한다.

 

만성 치주염 환자의 예방적 관리에도 효과적이며, 전신질환자, 노약자, 임산부 등 고위험군 환자에게도 마취없이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다. 항생제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약물에 민감한 환자에게도 부담이 적다. 잇몸을 열지 않고도 레이저팁을 Sulcus 내로 조사하며 치석 치태 플라그 등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치료 과정이 간단해 환자에게 수술부담을 줄여준다. 원인균 살균을 통해 2차 감염 예방과 함께 출혈의 최소화, 생체 자극 효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임플란트주위염 치료에서 역시 오염된 임플란트 표면을 손상 없이 세척할 수 있으며, 열에 의한 주변 조직 손상 없이 염증 조직을 제거한다. 이로 인해 골유착력 및 골형성 촉진이 가능하다.

 

 

술자와 환자 모두 만족
비니어 제거와 같은 다양한 심미적 시술에서도 탁월한 결과를 제공한다. 비니어 및 지르코니아 크라운 제거 시, 우식된 부분만 선택적으로 삭제 가능하다. 진동과 열 손상이 거의 없이 정밀하게 삭제할 수 있어 건강한 치아 손상이 최소화된다. 치료 후 미세 균열로 인한 2차 우식 발생 가능성도 낮다.

 

 

검블리칭(잇몸 멜라닌 색소 제거) 시에는 도포 마취 또는 레이저 마취만으로 가능하며, 치료 직후 바로 식사가 가능한 수준의 회복력을 얻을 수 있다. 살균 효과도 뛰어나 2차 감염이 최소화된다. 이 외에도 구강 내 섬유종 제거, 구내염 치료 등 각종 소규모 외과시술 시 살균, 지혈을 기반으로 최소침습적 접근이 가능해 봉합 없이 빠른 치유와 환자의 불편 감소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물방울레이저(WaterLase)는 다양한 치과치료에서 치과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분명한 임상적 이점을 제공한다. 메가젠 측은 “20여 년의 임상 근거를 바탕으로 환자의 치료를 획기적으로 향상할 수 있고, 치과의사와 환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핵심 치료 수단으로 앞으로도 그 활용 범위는 더욱 넓어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높였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