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과교정학회(회장 황충주·이하 교정학회)가 발행하는 대한치과교정학회지는 지난 2008년 SCIE 학술지에 등재됐고, 같은 해 엘스비어 출판사의 SCOPUS 등재를 통해 다시금 국제학술지로서 인정을 받은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교정학회지는 올해년도 발행된 1호부터 영문학술지로 새롭게 출판됐고, 지난달 31일 미국 국립보건원에서 생명과학 및 의학 분야 논문을 웹사이트를 통해 자유롭게 검색해 볼 수 있는 Dgital Archive ‘PubMed Central(PMC)’에 등재 완료했다.
PMC는 접근이 개방된 영문학회지 논문들을 자체 서버와 해당 학회지 홈페이지와의 링크를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세계적인 의학논문 검색 데이터베이스인 PubMed와 유기적으로 연계돼 있어 영문 교정학회지 KJO를 통해 출판된 논문들도 PubMed를 통해 쉽게 검색되고 무료로 제공된다.
교정학회 측은 “PMC 등재로 투고자들의 만족도와 국제학술지의 질적 평가에 중요한 요소인 SCI Impact factor(인용도지표)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히면서 “교정학회지는 PMC 등재를 통해 국내 치의학 최초로 의학 분야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3대 국제 학술지 데이터베이스(SCI, SCOPUS, PubMed) 등재를 모두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게 됐다”고 전했다.
신종학 기자/sjh@s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