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및 예방교정의 학문적 철학 공유

2016.04.25 14:51:40 제679호

지난 10일 학술강연회…Ⅱ급 부정교합의 원인 규명

한국성장기교정연구회(회장 차봉근‧이하 성장기교정연구회)가 지난 10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대강당에서 제2회 학술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별도의 보수교육점수가 부여되지 않음에도 200여명이 참석해 성장기 교정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술강연회는 ‘Treating immediately or Waiting, Dilemma in Class Ⅱ malocclusion’을 주제로 동양인에게는 유전적으로 잘 나타나지 않는 Ⅱ급 부정교합이 어떤 이유로 자주 출현되는지 논하는 자리가 됐다. 차봉근 회장 역시 “Ⅱ급 부정교합의 발생양태는 하악골과 상악골의 양적 성장 차이, 그리고 조기치료와 만기치료 등의 단순한 이분법적 분류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많은 요소들이 혼재돼 있다”며 “그 원인을 모두 규명할 수는 없지만, 이번 학술강연회를 통해 한 가지씩 짚어가는 이정표를 만들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이번 학술강연회는 임상보다는 리서치 중심의 강연이 이뤄졌다. 리서치 강연의 다양성을 위해 일본의 Miho Imamura 박사를 초빙하고, 신진 연구자들의 연구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이번 학술강연회를 토대로 성장기 교정과 예방교정에 대한 토론 및 연구가 지속될 수 있도록 강연내용을 중심으로 한 서적을 발간하기로 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계획이다.

 

임상적인 부분은 학술강연 전날 열린 Pre-Congress로 공백을 메웠다. Pre-Congress에는 이협수 원장(이앤장치과교정과치과)과 김상호 원장(다솜연합치과)이 연자로 나서 △성장기 아동의 공간부족,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악국확장 장치에 대한 임상적 고찰을 주제로 한 핸즈온을 진행했다. 이협수 원장은 “Pre-Congress 등록자의 대부분은 교정과 소아치과 전문의였다”며 “예정된 강연시간이 오버될 정도로 참가자들의 열의는 대단했으며, 이를 통해 성장기 교정과 예방교정에 대한 임상적 수요를 새삼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성장기교정연구회는 국내 치과계에 성장기 및 예방교정에 대한 학문적 정립이 아직 미비하다 판단하고, 지속적인 연구와 학술강연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현재 성장기교정연구회는 성장기 및 예방교정에 대한 학문적 철학을 공유하고자 하는 치과의사를 모집하고 있다. 회원 가입은 성장기교정연구회 홈페이지(http://krsoo.dgweb.co.kr)를 통해 가능하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