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에 달한 치과 감정노동, 이제는 풀 때!

2016.06.27 15:45:04 제687호

서울지부, 다음달 9일 ‘환자와의 소통 위한 감정코칭’ 세미나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권태호·이하 서울지부)가 다음달 9일 서울대치과병원에서 ‘의료분쟁예방 및 효율적인 환자소통을 위한 감정코칭’을 주제로 보수교육을 개최한다.


대한치과의사협회가 지난해 치과의사 1,001명을 대상으로 건강상태를 설문조사한 결과 ‘최근 2주간 우울감을 느꼈다’는 응답이 30.2%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인에 비해 4.6배나 높은 수치로, 점차 악화되고 있는 개원환경으로 상당수에 이르는 치과의사들이 고통을 받고 있음을 방증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


이에 서울지부는 효율적인 환자와의 소통과 치과의사라는 직업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더 나아가 환자와의 의료분쟁을 예방하고자 이번 보수교육을 마련하게 됐다. 보수교육에는 이지영 교수(서울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과)가 연자로 나서 환자와의 소통을 위한 감정코칭 기술을 강연한다.


서울지부 관계자는 “치과의 모든 종사자들의 감정을 추슬러야 환자들의 아픈 곳까지 감쌀 수 있는 만큼, 지속적인 스트레스 관리가 동반돼야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보수교육점수 2점이 인정되는 이번 세미나는 서울지부 회원과 회원의 치과에서 근무하는 진료스탭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서울지부 회원의 경우 무료이며, 진료스탭은 1만원이다. 단, 진료스탭의 단독 등록은 불가하다. 등록은 서울지부 홈페이지(www. sda.or.kr)에서 하면 된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