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택 교수, 개원가 위한 최신 TMD 솔루션 제시

2016.08.29 16:37:27 제695호

TMD 환자 진단법부터 치료노하우까지 공개

덴티스(대표 심기봉)가 지난 20일 덴티스 서울영업본부 세미나실에서 ‘김성택 교수와 함께 하는 최신 TMD 세미나’를 개최,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번 세미나의 주제인 TMD는 턱관절, 저작극, 교합이라는 근골격계의 구성요소 뿐 아니라 신경과 심리적인 요인까지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질병으로,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쉽게 적용하지 못했던 분야이기도 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김성택 교수(연세치대)는 개원가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최신 TMD 솔루션을 소개했다. 특히 3D 프린터 ‘제니스’를 활용한 스플린트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며, 최근 대두되고 있는 3D 프린팅 스플린트의 장단점을 소개하고, 디지털 치료 도입에 따른 치료환경에 대한 관심을 상기시켰다.

 

또한 턱관절 장애의 진단과 치료법과 관련, 건강보험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기도 했다. 더불어 참석자들이 직접 환자와 치료자로서 상호 역할을 하면서 TMD 환자의 증상과 불편함을 진단하고, 대한턱관절교합학회에서 권장하는 ‘TMD Examination Chart’ 기록 등의 실습도 함께 진행했다.

 

한 참석자는 “TMD 보험 청구자격은 예전부터 있었으나, 생각보다 많이 활용하지 못했다. 이번 강의를 통해 턱관절 장애 치료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한편 덴티스는 세미나에서 TMD 치료에 접목할 수 있는 3D 프린터 ‘제니스’ 및 스플린트 출력물과 김성택 교수의 ‘TMD 레시피’라는 책을 함께 소개해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