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학회, 의료인 직업윤리 다짐

2016.12.07 09:17:27 제708호

지난달 21일, 윤리선언서 현판식

대한치과교정학회(회장 경희문·이하 교정학회)가 지난달 21일 교정학회 사무국에서 윤리선언서에 대한 현판식을 개최했다.

 

교정학회는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개원가의 현실 개선을 위한 대책을 고심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로 윤리선언서를 제정,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윤리선언서 현판식은 회원들에게 윤리선언서 제정의 취지를 알림으로써, 교정치료에 대한 치과의사 윤리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윤리선언서는 △나는 항상 환자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여 학문적으로 검증된 지식과 양심에 따라 책임을 가지고 진료한다 △나는 가장 적절한 교정치료를 환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최신의 전문적 치과교정학 지식을 습득하는데 노력한다 △나는 교정학회 회원으로서 명예와 전문성을 지키고 비윤리적인 상업적 행위에 동조하지 않으며, 이를 위한 학회의 정책에 협력하고 제반규정을 준수한다 △나는 치과교정학의 발전을 위해 교정학회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현판식에 앞서, 교정학회 임원진들은 윤리선언서에 대한 동의 서명을 진행했으며, 향후 단계적으로 모든 회원에게 윤리선어서에 대한 동의 서명을 받을 예정이다. 교정학회는 개원의의 고충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윤리선언서 외에도 교정치료에 대한 의뢰 기준 마련, 은퇴 설계 방안 등 개원의에게 필요한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갈 방침이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