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임플란트 현재와 미래 조명

2016.12.19 17:58:56 제710호

KAO 추계학술대회, 3개 학회 공동 세션도 진행

대한인공치아골유착학회(회장 김수관·이하 KAO)가 지난 11일 가톨릭의과대학 서울성모병원 대강당에서 2016년 추계학술대회(대회장 김진선)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알파고 시대 임플란트’를 메인 테마로, 디지털 임플란트의 미래를 조명해 보는 기회가 됐다.

 

크게 3개 세션으로 구분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3D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임플란트 시술의 현재를 살피고, 미래 임플란트 발전 전망까지 조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세션 1에서는 이정우 교수가 ‘Clinician orientat ed implant surgical guide/의사가 직접 디자인하고 쓰는 임플란트’를 주제로 첫 강연을 했으며, 이어 허중보 교수가 ‘Facial scan과 double scan을 통한 진화된 임플란트 보철치료’를, 김영택 교수가 ‘3D를 이용한 임플란트 식립, 임상 적용의 효용성’을 각각 다뤘다.

 

‘임플란트 치료 한계와 극복’을 주제로 진행된 세션 2에서는 유상준 교수가 ‘심각한 골결손부에서 성공적인 임플란트 처치법’을, 권용대 교수가 ‘Systemic disease as risk factors of dental implants’를, 이성복 교수가 ‘좁아진 골결손부에서 ND(소직경 임플란트)의 매력적인 사용법’에 관해 강연을 펼쳤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주목할 부분은 KAO를 비롯해 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회장 김현철)와 대한구강악안면임프란트학회(회장 여환호) 등 3개 임플란트 학회가 공동으로 ‘21세기 임플란트 미래’를 다뤘다는 것. 세션 3은 3개 학회 관계자들이 함께 좌장을 맡았다. KAO의 안창영 고문을 비롯해 김태인 부회장(대한치과이식임플란트학회)과 구영 차기회장(대한구강악안면임프란트학회) 등이 심포지엄을 이끌었다.

 

강연에서는 김종엽 원장이 나서 ‘현재의 Static Guide implant Placement의 문제와 한계 극복’을, 김은석 원장(위례서울치과)이 ‘원내 치아은행과 맞춤형 자가치아 뼈이식재의 사용’을, 김태형 원장(김앤이치과)이 ‘지르코니아 지대주와 수복재료를 이용한 임플란트 치료 시 고려사항’을 각각 강연했다.

 

김진선 학술대회장은 “이번 학술대회는 컴퓨터와 접목하는 진료의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임상에서 접하는 진료의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췄다”며 “특히 21세기에 임플란트의 미래에 대해 국내 3개 임플란트학회의 대표 연자들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마련했다는 점은 매우 의미가 크다. 아무쪼록 이러한 만남이 국내 임플란트학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KAO는 내년 6월에 열리는 춘계학술대회에 미국임플란트학회(AO) 마이클 로튼 차기회장을 초청, 국제적인 역량을 과시할 예정이다.

 

김수관 회장은 “KAO는 지난 몇해동안 국제적인 역량을 높이고, 국내 임플란트학의 위상을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펼쳤다”며 “내년 춘계학술대회는 이 같은 KAO의 활동과 역량을 다시금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랐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