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네트워크, 환자 의구심 증폭

2011.04.04 13:03:59 제439호

치료에 문제 없나, 인터넷 문의 잇달아

“OO네트워크 치과는 왜 비용이 저렴한가요?”

 

터무니없는 저수가를 내세우는 OO네트워크 치과의 행위에 치과 진료를 앞둔 환자들의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OO네트워크 치과를 방문해 보니 의사보다 치료를 상담하는 직원이 훨씬 많고, 선금을 요구하는 등 다른 일반 치과와는 너무도 다른 진료 행위를 보인다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특히 치과 진료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 지식 검색에 글을 올린 이들은 한결같이 너무 낮은 가격에 의구심을 표했다. 한 네티즌은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있듯이 OO네트워크 치과의 진료가 과연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궁금하다”며 “스케일링까지 공짜로 해준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OO네트워크 치과에 진료를 받아보신 분 답변 부탁드린다”고 글을 올렸다.


또다른 네티즌 역시 “교정 치료를 알아보다가 OO네트워크 치과에 대해 알게 됐는데 다른 곳보다 싼 가격 때문에 망설이게 된다”며 조언을 구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해당 질문에 치과의사들이 답한 내용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오히려 OO네트워크 치과 직원이 “OO네트워크 치과는 저렴한 가격과 최상의 서비스로 환자분들을 만족시키는 데에 노력하고 있다”며 “원래 임플란트 수술이 들어가게 되면 완불 해주시는 것이 원칙”이라는 답변을 해 환자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었다.

한 개원의는 “인터넷에 올라오는 수많은 글에 개원의가 일일이 답변할 수는 없다”며 “OO네트워크 치과와 전면전을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상에서도 적절한 대응을 펼쳐야 할 듯 싶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시치과의사회에서는 지난 2월, 저수가 행위에 대한 환자들의 경각심을 일깨우는 포스터를 배포한 적이 있다.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오프라인과 더불어 온라인 홍보까지 이뤄진다면 OO네트워크 치과에 대한 환자들의 의구심이 더욱 증폭돼 해당 네트워크 치과의 실상을 더욱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으므로 이에 따른 대책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김민수 기자/kms@sda.or.kr

기자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