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정지, 의료기관 아닌 의료인 대상

2018.08.14 11:56:28 제788호

법제처, 행정처분 직전 폐업 후 타 의료기관 개설 ‘불가’

업무정지 위기에 몰린 의료진이 행정처분이 나오기 전 자진폐업을 하고 다른 동네에 새로운 의료기관을 개설했다면 어떻게 될까? 최근 법제처는 업무정지가 예정된 한의사가 기존 한의원을 폐업한 후 다른 장소에 한의원을 개설한 경우 예정대로 행정처분을 내릴 수 있느냐는 서울시 동대문구의 질의에 법령해석을 내놨다.

 

동대문구에 따르면 한의사 A씨는 불법광고로 인한 의료법 위반으로 업무정지 사전통지를 받았다. 그러자 A씨는 실제 업무정지 처분이 내려지기 전에 본인이 운영하던 한의원을 정리하고 다른 지역에 새로운 한의원을 개설했다.

 

관할구역은 물론 한의원 역시 바뀌면서 동대문구는 이전 한의원에 내려졌던 업무정지 처분을 유지시킬 수 있는 법제처에 법령해석을 요청했다. 실제 의료법에는 의료인이 업무정지 처분 전에 해당 의료기관을 폐업한 후 다른 지역에 새로운 의료기관을 개설할 경우 어떤 처분을 내릴 수 있는지 규명돼 있지 않다. 이에 법제처는 새로운 한의원 관할 행정청은 해당 한의사에게 업무정지 처분을 내릴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

 

법제처는 의료법상 업무정지, 개설허가 취소, 폐쇄명령 등이 의료기관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은 의료인이 반드시 개설 의료기관을 통한 의료행위를 전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법제처는 “만약 업무정지 대상을 의료인이 아닌 의료기관에 국한시킬 경우 의료인들은 아무런 제한 없이 행정처분을 회피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는 의료법을 위반한 의료인이 의료행위를 제재해 국민건강을 보호하고 증진시키려는 의료법의 입법 목적을 훼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업무정지 처분을 받기 전 해당 의료기관을 폐업하고 새로운 의료기관을 개업하는 의료인에 대한 처분 규정이 불명확한 만큼 주무부처는 의료법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