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부, 캄보디아 치의 국내연수 지원

2018.09.20 15:02:35 제793호

진료봉사 인연, 현지 치과수준 향상 기대


경상북도치과의사회(회장 양성일·이하 경북지부)는 캄보디아 프레아 비헤아르주 주립병원 치과실에서 근무하고 있는 치과의사 Rith Boriroth을 초빙해 국내 연수를 지원하고 있다.


캄보디아 치과의사 Rith Boriroth는 8월 7일부터 3개월간 경북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권대근 교수)의 도움으로 연수를 받게 되며, 주말에는 임플란트 생산 업체 견학과 한국문화 체험의 시간도 갖는 등 뜻깊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지난 6년간 7차례에 걸쳐 꾸준히 캄보디아 진료봉사를 진행하고 있는 경북지부는 매년 꾸준한 봉사활동으로 현지 지역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봉사에 나선 회원들은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을 돌려보낼 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상황에 발걸음이 무거웠다고 입을 모은다.


가장 절실한 것은 장기적인 계획에 따른 치과장비 지원 등 시설확충과 현지 의료진의 진료수준 향상이라는 결론을 얻으면서 현지 치과의사 연수를 돕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지부는 올 하계 진료봉사를 진행하면서 주립병원 치과실의 열악한 진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CVS(Central vacuum sysetm)와 컴프레셔를 지원했으며 벽걸이 에어컨을 기증해 진료환경 개선을 도왔다. 이와 더불어 현지 치과대학생들에게 진료 참관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경북지부 양성일 회장은 “캄보디아 진료봉사 때마다 300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를 시행해왔는데 이번 연수를 계기로 사후관리뿐 아니라 현지 진료수준 향상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면서 “향후 연수비용을 포함한 체제비 등의 재원 마련 및 봉사활동과 사회공헌을 위한 사회소통기금 조성에도 힘을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