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협총회, ‘임춘희’ 신임회장 선출

2019.03.15 11:16:02 제816호

선관위 전원 퇴장 불구하고 대의원 90% 이상 압도적 지지


온갖 내홍과 법정 다툼으로 직무대행체제를 이어온 대한치과위생사협회(이하 치위협)가 결국 지난 9일에야 제38차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임춘희 신임회장을 선출했다. 지난해 총회가 파행으로 마무리된 후 13개월만의 일이다.


임춘희 신임회장은 당선 소감에서 “앞으로 치위협은 밀실행정이 아닌 회원과 모든 것을 소통할 것”이라며 “중앙회와 시도지부는 수직관계가 아닌 상호협력관계로 상생하는 집행부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하지만 총회 분위기는 투표 직전까지 어수선했다. 총회에서 치위협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귀옥)가 임춘희 후보의 후보자격 박탈을 공표하고, 총회 중간 전원 퇴장하는 초강수를 두었기 때문.


전말은 이렇다. 선거관리위원회 김귀옥 위원장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임춘희 후보에 대한 윤리성을 검증해 달라’는 탄원서가 치위협 윤리위 및 선관위 등에 도착했다. 이를 근거로 윤리위는 선관위에 임춘희 후보의 회원자격 3년의 징계처분 판단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의견을 선관위에 전달했다.


사실 치위협 선관위는 후보등록 기간 중 동일한 사안에 대해 이미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었다. 그랬던 선관위가 총회 당일에야 부랴부랴 기존의 입장을 번복하고 임춘희 후보의 자격무효를 공표한 것.


총회장 곳곳에서 쏟아진 대의원들의 항의는 선관위와 설전으로 이어졌고, 급기야 대의원총회 한경순 의장이 선거 진행여부를 대의원들의 투표로 결정할 것을 제의했다.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자 치위협 선관위 위원 전원은 총회장을 빠져나갔다.


선관위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참석 대의원 116명 중 102명이 선거 속개를 찬성해 투표가 결정됐다. 임춘희 회장후보와 박정란(대전·충남회), 이미경(경기도회), 박정이(서울시회), 유영숙(서울시회) 부회장 후보의 정견발표 후 곧바로 투표가 이뤄졌다. 투표결과 참석대의원 102명 중 찬성 96표, 반대 6표로 임춘희 회장후보는 치위협 제18대 회장으로 당선됐다.


한편, 임춘희 신임회장이 지난해 총회장에서의 소란으로 회원자격정지 징계를 받은 것은 사실이다. 다만 이후 회원징계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제기했고, 법원은 이를 인용했다. 회원자격이 복권된 것이다. 치위협 선관위 또한 협회장 후보자격 검증과정에서 이 같은 법원결정을 근거로 결격사유가 없다는 판단을 내린 바 있다.


이제 치위협 회장 선거가 막을 내렸다. 물론 총회 당일 선관위 부재로 진행된 협회장 선거 절차에 대한 적법성 여부는 해석이 분분할 수도 있다. 하지만 명심해야 할 점은 석연찮은 이유로 퇴장한 치위협 선관위 역시 정당했냐는 부문이다.


90% 이상의 압도적 지지로 당선된 임춘희 신임회장에게 치위협 정상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