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치대 임상논문 세계가 주목

2019.06.14 15:49:09 제828호

치주과 김창성·이중석 교수 연구 ‘최다 조회’

연세대치과대학 치주과학교실(주임교수 정의원)의 임상연구논문이 유수의 국제학술지에 게재되고, 또한 최다 다운로드 및 조회 논문 20편에 포함되는 등 세계 치의학계가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상 시험이나 연구만을 게재하는 것으로 알려진 ‘Clinical Implant Dentistry and Related Research’는 지난 2017년 1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게재된 연구 논문들 중 가장 많은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한 연구논문의 저자를 밝혔다.

 

이중 연세치대 치주과학교실 김창성 교수와 이중석 교수가 진행한 파괴된 발치와에서의 골이식에 관한 무작위 비교임상연구가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되고 또한 읽힌 논문 20편에 포함됐다.

 

김창성 교수와 이중석 교수 등이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는 ‘파괴된 발치와의 골이식술’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는 여러 학술강연 등을 통해 잘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한 동물실험 기초연구는 이미 세계 최초로 다수 국제학술지에 실려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기초연구를 기반으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100명의 환자에게 국산과 수입산 골이식재의 비교임상시험을 수행한 결과 또한 국제학술지에 게재된 바 있다.

 

관계자는 “과거 세계적인 석학들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최신의 치과의료 기술을 임상에 적용했던 것처럼, 최근 한국 치과의료계가 세계적인 최신 의료기술을 선도한다는 것을 반증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연세치대 치주과학교실은 매년 여러 개의 ‘무작위 비교임상시험’을 의약품과 의료기기에 대해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Peri-implantitis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적 방법과 병행한 국소적 항생제의 효과에 대환 비교 임상연구가 ‘Journal of Dental Research’에 임상연구로서 드물게 게재됐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