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치의학회 섭식연하장애 학술집담회

2019.08.19 14:00:52 제836호

노인 구강기능저하에 대한 치의 역할 강조

대한노년치의학회(회장 이성근·이하 노년치의학회) 산하 섭식연하장애 및 구강근기능재활연구회(회장 고석민·이하 연구회)가 지난달 15일 서울대치의학대학원에서 ‘연하 곤란환자의 영양 및 연하지도’를 주제로 학술집담회를 개최했다.

 

치과계에서 연하 곤란환자의 영양과 연하지도에 대한 세미나가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약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먼저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임상영양사로 근무하면서 환자상태에 따른 식단과 식사지도에 누구보다 경험이 풍부한 김윤 교수(신구대학교 식품영양학화)가 ‘연하장애 환자의 영양문제와 식사요법’을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김 교수는 그 동안 채득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음식의 점도와 질감의 조절 및 기타 연하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이어 연구회 고석민 회장이 ‘연하 곤란환자의 연하지도’를 주제로 국내 연하재활치료의 실태, 연하장애 평가와 훈련내용 결정, 그리고 증상에 따른 간접훈련과 직접훈련 등 실질적인 임상팁을 제공해 눈길을 끌었다.

 

이후 마련된 질의응답 시간에는 연하장애 환자에 대한 연하지도 시 재활의학과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치료하는지 등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다. 특히 연구회는 다음 학술집담회에서 재활의학과 전문의의 초빙을 고려하는 등 강연내용과 질의응답에서 도출된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노년치의학회 이성근 회장은 “우리나라보다 먼저 초고령 사회를 맞이한 일본에서 치과-당뇨병 협진 클리닉이 개설되고, 요양시설 노인환자의 삼킴장애 치료에 치과의사들이 참여하는 것을 볼 때 머지않아 우리나라에서도 전신질환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는 치주질환은 물론이고, 노인환자의 구강기능저하와 관련해서도 치과의사의 역할이 대두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의과 등 타과와의 적극적인 협진을 바탕으로 ‘노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치의학’이라는 학회 창립정신을 구현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