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 의료인 의료기관 개설 방지법 추진

2021.05.27 15:23:25 제921호

더불어민주당 신영대 의원, 의료법 개정안 발의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성범죄로 취업제한명령을 받을 경우 전국 어디에서도 의료기관을 개설할 수 없도록 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신영대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군산)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의료법 개정안을 최근 발의했다.

 

개정안의 골자는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에 따른 취업제한 명령을 받은 자가 취업제한기간 중 의료기관을 개설하려고 신고한 경우 이를 수리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성범죄를 저지른 의료인이 다른 지역에서 의료기관을 개설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신 의원은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에 따르면 성범죄자의 경우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에의 취업 및 운영을 제한하고 있으며, 병원과 의원 등의 의료기관 개설 시 관할 지자체장이 의료진의 성범죄 경력을 연 1회 이상 점검·확인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성범죄로 징역형을 선고받아 의료기관 운영이 금지된 의사가 다른 지역에서 버젓이 의료기관을 운영하고 있는 등 법원 판결을 부정하는 사례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청소년성보호법상 의료기관의 최초 개설이 아닌 주소 이전 시에는 성범죄 경력조회 절차의 생략이 가능하도록 돼 있기 때문”이라며 “개정안을 통해 성범죄를 저질러 취업제한명령을 받은 자가 취업제한 중에 의료기관을 개설하려고 신고한 경우 이를 수리할 수 없도록 해 의료기관 운영을 미연에 방지하려는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