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스페셜]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 1위 ‘오스템임플란트’를 가다

2022.08.19 17:22:53 제980호

오스템임플란트, 5년 연속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 1위
서울치대 김봉주 교수 ‘2021년   임플란트 시장 동향 및 판매량 분석’발표
2위 브랜드와 190만개 이상 격차 … 임플란트 글로벌 Top 저력 과시

 

오스템임플란트(대표 엄태관·이하 오스템)가 5년 연속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 1위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지는 지난 5년간 임플란트 판매량 1위 자리를 굳히고 있는 오스템을 직접 찾아 임플란트 개발 현황 및 향후 비전과 목표를 들어봤다. [편집자 주]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치과혁신의료기기실증지원센터 부센터장 김봉주 교수가 최근 발표한 ‘2021년 임플란트 시장 동향 및 판매량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오스템임플란트의 임플란트 판매 수량은 649만8,457개로, 2위 업체와 무려 190만개 이상 격차를 벌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봉주 교수는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도 오스템은 글로벌 동종업체 중 유일하게 판매량 신장률 두 자리를 유지했다”며 “지난 5년간 업체별 판매량 추이를 살펴봐도 후위 업체와의 판매량 격차는 더욱 벌어져 세계 1위 자리는 오스템이 지속해서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김봉주 교수는 업체별 공시자료와 Dental Implants Market Analysis & Segment Forecast to 2030, 국가별 판매가 등 자료를 조사·분석해 각 사 판매량을 집계, 분석했다.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 1위 고수 비결은 “더 좋은 것을 향한 도전”
오스템이 임플란트 분야에서 수십 년이 넘게 앞선 세계 유수 기업들을 제치고 전 세계 치과의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임플란트 브랜드로 등극한 비결은 오스템의 경영철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오스템 측은 “회사 설립 초기부터 ‘좋은 것은 더 좋은 것의 적’이라는 경영철학으로 ‘더 좋은 기술, 더 좋은 품질, 더 좋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다”고 강조했다. 

 

실제 오스템은 ‘더 좋은 기술’ 개발을 위해 매년 매출액의 11%를 R&D에 투자하고 있다. 오스템은 서울 마곡에 세계적 수준의 연구시설을 구축하는 등 임플란트 기술혁신에 앞장서 왔다. 그 결과, SA를 비롯해 CA, BA, SOI 등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임플란트 라인업을 보유하게 됐다. 

 

특히 SOI의 경우, 전 세계 현존하는 임플란트 중 가장 빠른 혈병 형성능력을 가진 임플란트로 꼽힌다.

 

 

오스템, 임플란트 기술 진화는 계속된다
오스템의 혁신적인 임플란트 기술이 집약된 ‘KSⅢ SOI Implant’가 호평을 받고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SOI는 세계 최초로 코팅 물질을 적용한 임플란트 표면으로, SOI의 도포물질이 생산 직후의 강한 표면 활성화 에너지를 그대로 보존해 공기 중의 탄소성분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준다. 이로 인해 강력한 초친수성을 띠고, 빠른 혈액 젖음성으로 초기 골형성력이 증대된다. 

 

오스템 관계자는 “SOI는 세계 최초로 코팅 물질 적용 치과용 임플란트로 품목 허가를 획득했고, 관련 원천기술 또한 특허로 보유하고 있다”며 “제조공정에서 UV 처리를 통한 초신수성 표면과 표면에 코팅된 특수물질의 시너지로 골형성능이 대폭 향상된다”고 강조했다.

 

SOI 표면은 기존 표면 대비 단백질 부착능력이 130배나 향상돼 혈병이 훨씬 빠르고 많이 형성되며, pH 밸런스 또한 최적화시켜 골유착 성공률을 크게 향상, 기존 표면 대비 치유 기간을 35% 이상 단축할 수 있다. 

 

현존하는 표면기술 중 골유착 성능이 가장 우수한 임플란트 표면으로 평가받고 있는 SOI는 대한민국기술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했고, SCI 저널인 ‘Coating’에 혈병 형성 효과가 소개되는 등 품질 우수성이 입증됐다.

 

오스템 관계자는 “KSⅢ SOI Implant는 빠른 골형성으로 약한 골질에서도 높은 임상 성공률을 기대할 수 있고 사용 편의성도 우수해 치과의사와 환자 모두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라며 “오스템 사옥에 마련된 전시스토어에 방문하면 언제든지 직접 제품을 확인해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오스템 임플란트를 한눈에, 국내 최초 ‘전시스토어’ 관심 증대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오스템은 최근 마곡 본사에 국내 최초로 치과 전용 ‘전시 스토어’를 오픈, 임플란트를 비롯한 오스템의 제·상품을 한자리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오스템 전시스토어는 마곡 본사 2층과 4층에 300평에 달하는 초대형 규모로 마련됐다.

 

오스템 전시스토어는 임플란트 및 재료는 물론, 디지털 임플란트, 의료장비, 의약품, 교정, 인테리어 등 치과진료에 꼭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특히, 전시스토어에는 오스템의 5,300여개에 달하는 임플란트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다. 전시스토어에서는 △KS SYSTEM △Short Implant △Ultra-Wide Implant △Mini Implant △MS Implant △Prosthetic Tools △Implant Tools △Surgical KIT △Maintenance KIT △Sinus KIT △Guide KIT △Narrow Ridge KIT △Surgical KIT  △한계극복 KIT △Sinus KIT △SA 표면 △CA 표면 △BA 표면 △SOI 표면 △TS SYSTEM △SS SYSTEM △US SYSTEM 등 오스템 임플란트의 모든 시스템, 특히 오스템만의 다양한 표면처리 기술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오스템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치과기자재 정보가 필요한 경우 대개 홍보물을 통해 정보를 간접적으로 접하거나, 전시회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며 “오스템 전시스토어는 치과계 종사자라면 누구나, 언제든지 방문해 제품을 직접 보고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해,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기자재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오스템 전시스토어에는 임플란트 외에 의약품(260개), 의료장비(320여개), 디지털임플란트(1070여개), 오스템올소돈틱스(650여개/교정), 그리고 치과 인테리어에 쓰이는 마감재까지 1만700여개 제·상품이 전시돼 있다.

 

오스템 관계자는 “전시스토어를 직접 방문해 본다면, 오스템이 세계 임플란트 판매량 1위를 차지할 수 있는 이유를 더욱 명확하게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오스템 전시스토어에서는 다양한 임플란트 제품군을 비롯해, 뛰어난 신생골 형성을 자랑하는 골이식재 ‘A-Oss’, 당일 보철물 작업이 가능한 밀링머신 ‘OneMill’, 우수한 탄성과 교정효과로 호평받고 있는 투명교정장치 ‘MagicAlign’, 선명한 이미지를 구현하는 인트라 오랄 센서 ‘IO-10/IO-20’, 치과 쇼룸 ‘모델치과’ 등 오스템의 현재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스템, 세계 최대 생산시설 및 조직 갖춰
오스템은 세계 최대 규모의 임플란트 생산시설과 글로벌 영업망 조직을 보유하고 있다. 이 점 또한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 1위를 고수할 수 있는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한국을 비롯해 미국, 중국 등에 글로벌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GMP 인증 국제 표준보다 100배 높은 수준의 생산 공정을 갖추고 있다.

 

오스템 관계자는 “치과의사와 환자가 좋은 임플란트라고 느끼는 건 결국 품질에 달려 있다”며 “고품질 임플란트만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임플란트가 될 수 있다는 신념으로 더 좋은 품질 개선에 대한 투자와 고민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오스템의 ‘더 좋은 서비스’도 국내외 임플란트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주요 원동력이 됐다. 치과 선진국으로 꼽히는 유럽, 미국, 일본 기업들 대부분 국가별로 대리점을 통한 간접판매 형식을 취하고 있다.

 

오스템 관계자는 “이 같은 간접판매 방식은 소규모로 운영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판매 제품의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해 많은 치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며 “오스템은 이에 착안해 해외시장 진출 시 직판조직을 운영, 서비스가 필요한 대형 제품군 위주로 공급하고, 직판조직의 강점인 서비스를 강화해 경쟁력을 높이는 전략을 내세웠다”고 말했다.

 

여기에 더해 오스템 해외법인을 중심으로 전 세계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차별화된 임상교육은 오스템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강력한 무기가 됐다.

 

오스템은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임상교육으로 주목을 받았고, 현재까지 10만명 이상의 치과의사가 오스템의 임상교육을 이수, 이중 해외 치과의사가 85%를 차지한다. 임상교육을 통해 오스템의 제품을 접한 치과의사들은 자연스럽게 오스템의 핵심 고객으로 확보될 수 있었다. 현지법인을 통한 직접판매와 임플란트 교육 시스템이 오스템의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 1위를 낳은 주요인 중 하나로 작용했다. 

 

2036년 ‘세계 1위 치과 기업’ 달성 목표
오스템 측은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 1위에 이어 매출액 기준 ‘세계 1위 치과 기업’으로 성장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오스템은 현재 글로벌 매출 순위로 보면 임플란트 회사 중 4위에 랭크 돼 있다.

 

오스템 측은 “현재는 4위지만, 성장률만큼은 그 어느 회사에 뒤지지 않는다”며 “실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2020년 6,316억원이던 매출액이 2021년에 8,246억원으로 30% 가량 증가했고, 올해 상반기 실적 또한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추세라면 올해 국내 치과계 기업 최초로 매출 1조원 클럽 가입 목표는 무난하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오스템 측의 전망이다. 이에 오스템은 오는 2036년이면 세계 1위 치과기업 비전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오스템은 이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국내외 임플란트 최강자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하는 동시에 디지털, 의료장비, 치과 재료 및 의약품, 인테리어 등 치과진료에 필요한 Total Solution을 더 좋은 기술, 더 좋은 품질, 더 좋은 서비스로 전 세계에 제공,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오스템 엄태관 대표는 “5년 연속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 1위에 올라 매우 기쁘다”며 “오스템을 믿고, 성원해 준 국내외 치과의사 고객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고, 설립부터 지켜온 경영이념을 가슴에 새기고 더 좋은 것을 향한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고 전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