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학회 학술집담회 및 정총

2024.02.23 09:28:40 제1053호

3월 9일, 서울대치과병원…보수교육 2점

 

[치과신문_최학주 기자 news@sda.or.kr] 다음달 9일, 대한치과의사학회(회장 이해준·치과의사학회)가 서울대치과병원에서 ‘2024년 학술집담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세계 속의 치과의사학’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집담회의 첫 강의는 이동운 교수(원광대치과병원)가 ‘GBR을 어렵게 하는 요인은?’을 주제로 강연한다. 이동운 교수는 임플란트 식립 시 부족한 골량을 회복하기 위해 시행되는 골유도재생술(Guided Bone Regeneration)의 단기적 관점에서의 성공과 실패의 기준, 수술 전과 수술 중 주의사항, 수술 후 평가 시 고려사항 등에 대해 증례 중심으로 설명할 예정이다.

 

두 번째 강의는 권훈 원장(미래아동치과)이 ‘치과의사 수호성인 아폴로니아를 찾아 떠나는 세계여행’을 주제로 연단에 선다. 치과의사와 치통의 수호성인 아폴로니아(Apollonia)는 왼손에 순교를 나타내는 종려나무 가지를, 오른손은 자신의 발치된 치아를 포셉으로 쥐고 있는 젊은 여성으로 묘사된다. 3세기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서 활동한 여성 선교사 아폴로니아는 그리스도교 박해 때 순교한 실존 인물로, 개종을 거부해 치아가 하나씩 발거되는 고문과 화형으로 순교했고, 그를 묘사하는 명화, 유물들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다. 권훈 원장은 국내외에 산재한 아폴로니아의 흔적을 찾아가는 여정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낼 예정이다.

 

치과의사학회 이해준 회장은 “치과의사학회는 1960년 10월 창립된 후, 치의학의 역사와 인문학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정기적으로 학술집담회를 개최하고 있다”며 “올해는 ‘세계 속의 치과의사학’을 주제로 치의학의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가늠해 보는 시간을 마련했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최학주 기자 new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