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유산균, 혈당 강하에도 효과 입증

2024.03.08 08:41:56 제1055호

사과나무의료재단, SCI급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구강유산균이 혈당을 강하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사과나무의료재단(이사장 김혜성)과 닥스메디오랄바이옴(이하 닥스메디)이 최근 SCI급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diabetes and treatment(이하 당뇨저널)에 관련 연구결과를 게재했다고 밝혔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연구의 핵심성과는 ‘혈당 강하에 우수한 효능이 있는 유산균 락티플란티바실러스 플란타룸 DM083을 한국인의 구강으로부터 발견한 것’이라고. 관계자는 “이는 구강에 서식하는 특정 유산균이 전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인슐린 및 당 대사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는 점에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전했다.

 

또한 연구팀은 이번 연구과정에 초파리 모델을 도입해 기존 유산균 연구가 봉착한 기술적 한계를 획기적으로 극복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이정후 책임연구원은 “락티플란티바실러스 플란타룸 DM083은 초파리의 장에서 특정 장호르몬 분비를 촉진 시키고, 이후 인슐린 분비 세포로 이동해서 인슐린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킴으로써 혈당 강하 효능을 발휘할 수 있었다”며 “또한 초파리의 인슐린 및 당 대사 과정은 마우스와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락티플란티바실러스 플란타룸 DM083의 혈당 강하 효능이 마우스 및 사람에서도 충분히 발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과나무의료재단 김혜성 이사장은 “이러한 일련의 연구 노력의 산물들이 치과를 비롯한 의료계의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구강 유래 유익균의 기능성 입증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