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4년간의 치전원 생활을 돌아보며…

2015.02.23 14:10:55 제625호

손 동 환 학생(조선대치전원 졸업생)

국가고시가 끝나고 졸업식을 앞둔 요즘 지난 4년간의 치전원 생활을 정리하고 있다. 생각해보면 치전원을 다니는 동안 참 많은 경험을 하였다. 많은 과목을 공부하며 봤던 시험뿐만 아니라 동아리 활동과 교내행사들도 기억난다. 또 병원에 들어가 어리바리 실수가 많았던 원내생 생활 역시 힘들었지만 좋은 기억이다.

 

무엇보다 가장 큰 일은 자격을 갖춘 치과의사가 되었다는 것이지만 그보다는 좋은 사람들, 좋은 분들을 알게 되고 함께 생활할 수 있어서 감사한 마음이 더 크다.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말처럼 어떤 사람들과 함께하는지가 인생에서 치과의사로 사는 데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웠다. 정말 운이 좋고 감사하게도 열린 마음과 동료의식을 지니면서 자기 일에 열심히 하고 배울 점 많은 좋은 분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학창시절 활력소가 됐던 대표단 생활

우연한 기회로 3학년 2학기부터 학년의 대표를 맡았다. 부족한 점이 많았지만 나보다 더 뛰어난 동기들이 흔쾌히 도와주었고 대표단을 꾸릴 수 있었다. 동기들이 원내생이 되어 병원에서 임상실습을 할 수 있는 재료준비와 근무편성 등을 준비하였다. 또 자체원칙도 세웠다. 각종 학교 행사를 학년 대표단으로 참석하였고 함께 열심히 하며 서로 격려하고 의지하며 국시준비를 할 수 있는 학년 분위기를 만들도록 노력하였다.

 

돌이켜보면 학생들 자체적으로 조직을 꾸리고 업무와 책임 권한을 나누면서 동기가 동기들을 이끈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었다. 그럼에도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는 것은 항상 웃음을 잃지 않는 즐거운 대표단이었기 때문인 것 같다. 일을 하다 보면 갈등도 생기고 오해도 생기기 마련이었지만 항상 같이 있으면 재밌고 위트있는 대표단 사람들도 자기 생각을 내세우기보다는 서로 배려하면서 어려운 일들을 해나갔다. 미소는 강력한 무기라는 말처럼 항상 즐거운 사람들과 함께 일하면서 나 또한 매사 긍정적이고 재밌는 예비 치과의사가 되었다.


11개 치대와 교류로 열린 마음 가져

1년 9개월 동안 학교대표로서 전국 11개 학교 대표와 모임을 하였다. 11개 학교의 임상실습 환경은 어떤지, 학생진료의 케이스 수와 시설여건을 비교해보고 좋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토론하여 학교에 건의하였다. 11개 대학이 함께 국가고시를 준비하기 위해 과목별로 자료를 공유하고 좋은 정보를 공유하며 협력하였다.
배경과 지역은 다르지만 하나의 테두리 안에서 함께 국시를 준비하고 이를 위해서 일할 수 있다는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11개 학교를 방문하여 해당 학교의 대표단과 교류하였다. 여러 지역을 오가는 힘든 일정이었지만 돌이켜 보면 즐거운 일이기도 했다. 무엇보다 동기들과 모교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가진 사람들이었고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각 학교를 대표하면서 비슷한 경험을 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었기에 서로 잘 통했고 서로를 통해 격려받고 힘낼 수 있었다. 동시에 다른 환경에 있는 동료들을 알게 됨으로써 넓은 안목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동문 선배 통해 미래에 대한 자신감 고취

치전원 출신으로 기존 대학교의 학부과정과는 다르게 동문 선배들의 남다른 후배사랑을 경험할 수 있었다. 입학할 때부터 졸업 때까지 어느 학교보다도 후배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주었다. 입학 당시 치전원의 비싼 등록금은 학생들에게 적지 않은 부담이었다. 입학 후 동시에 적지 않은 금액의 장학금을 전원에게 지급해주었고 이는 전국 학교 중에 우리 학교가 유일했다.

 

또한, 병원에 등원할 때 동문회에서 학생들에게 가운을 두 벌씩 맞춰주는 전통도 경험할 수 있었다. 후배들이 든든한 지원 속에서 배워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문화를 경험한 것이다. 국시가 끝난 직후에는 예비 치과의사로서 가져야할 올바른 안목과 궁금한 점들을 해소해 주는 자리도 경험할 수 있었다. 선배들이 바쁜 시간을 쪼개 가진 후배들과의 만남은 전쟁터 같은 현실에서도 우리들이 자신 있게 올바른 방향을 가지고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줬다. 이 자리를 통해 많은 여유를 가지고 조급해하지 않으며 실력 있고 성공하는 치과의사상을 그릴 수 있었다.

 

새내기 치과의사로서…

항상 많은 가르침을 주었던 교수님들과 묵묵하게 자기 위치에서 열심히 공부했던 동기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하고 싶다. 4년간의 치전원 생활 동안 동료의식을 가지고 열린 마음의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어 감사했다. 대표단 동기들, 각 학교의 대표들, 동문 선배님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 너무 즐거웠고 인격적으로 더 성숙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는 무엇보다 치과의사에게 중요한 덕목 중의 하나인 것 같다는 생각에 내가 나온 모교와 만났던 동료에게 더욱 더 감사함을 느낀다. 새내기 치과의사로서 배워야 할 것들도 많고 공부해야 할 것도 엄청 많다.

 

또한 앞으로 경험해야 할 어려움과 장애물들도 두렵다. 하지만 주변의 많은 좋은 동료와 좋은 선배님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 너무나 감사하고 든든하다. 4년간의 치전원 생활을 통해 경험하고 배웠던 것들을 많은 후배도 경험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기자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