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PRODUCT] (주)신흥 'TF Adaptive MOTOR'

2016.09.26 15:22:51 제698호

스마트 컨트롤로 토크 따라 움직임 자동조절
기존 엔도모터 단순왕복운동 획기적 개선… 파일 피로도 낮춰

근관치료, 특히 Ni-Ti 파일을 활용한 치료에 있어 파일의 성능은 치료결과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파일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엔도모터. 신흥이 최근 새롭게 출시한 ‘TF Adaptive MOTOR(제조사:Sybron Endo, 미국)’는 Ni-Ti 파일의 피로도는 낮추고 진료 효율성은 높여줄 수 있는 제품으로 출시와 동시에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스마트 콘트롤’을 아시나요?

근관치료에서 빼놓을 수 없는 Ni-Ti 파일은 198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임상에 적용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다. 1세대라 할 수 있는 1988년부터 2008년까지는 무엇보다 파일의 디자인이 강조됐는데, 이는 상아질 삭제와 잔사 제거 방식 부하가 강조됐기 때문이다.

 

2세대인 2008년부터 2011년까지는 티타늄 소재가 적용돼 상대적으로 제조과정과 열처리 방식이 강조됐다. Ni-Ti 파일의 파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연성과 파절 저항성 같은 합금의 화학적 특성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2013년까지 3세대라 할 수 있는 시기에는 기존의 Continuous Rotation(CR)방식에서 획기적으로 발전한 레시프록 모션이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됐다.

 

CR 모션은 굽은 캐널 안에서 기구가 한 방향으로 계속 회전함으로써 안쪽 부분의 압력과 커브 바깥쪽 부분의 늘어나는 것이 동시에 영향을 받아 금속재료의 피로도 증가와 표면의 균열을 야기할 수 있다. 레시프록 모션은 회전 방향을 바꿈으로써 피로의 축적을 줄이고 이같은 압력을 연속적으로 받지 않게 한다.

 

하지만 레시프록 모션의 경우 근관치료 시 잔해를 근단과 측면으로 미는 경향이 있다는 것. 신흥 관계자는 “파일이 클수록 이런 경향이 더욱 잦아질 수 있는데, 특히 복잡한 구조와 타원형 캐널에서 근관확대 실패 확률이 증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3세대 레시프록 모션의 단점은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까. 신흥 측은 스마트 콘트롤 시스템을 구현하는 TF Adaptive MOTOR를 그 대안으로 자신있게 제시하고 있다.

 

신흥 관계자는 “Ni-Ti 파일 자체의 기능과 디자인은 여전히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며 “하지만 최근에는 고품질의 파일과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구, 즉 모터의 기능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 추세”라고 강조했다.

 

Ni-Ti 피로도 줄이고, 술 후 통증도 예방

TF Adaptive MOTOR는 기존의 엔도모터 기능은 물론, ‘TF Adaptive MODE’를 탑재하고 있다. 이는 Ni-Ti 파일의 피로도를 최소한으로 줄여줄 수 있는 모드다. 기존의 단순 왕복회전 운동인 레시프록 모션의 문제점을 극복한 것으로, 근관 내 토크에 따라 움직임을 바꾸는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 방식을 도입한 것.

 

TF Adaptive MODE는 커팅 각, 풀어주는 각, 회전 각 등을 자동으로 조절하는데 정방향 600도/역방향 0도부터 정방향 370도/역방향 50도까지, 근관 내에서 파일에 가해지는 토크를 감지해 그에 따라 회전운동을 자동으로 조절한다.

 

관계자는 “기존 타사 제품에 비해 파일의 수명을 늘려줄 뿐만 아니라 잔사배출이 용이하도록 해 술 후 통증 문제를 해결해주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TF Adaptive MOTOR는 TF Adaptive MODE 외에 TF, K3XF, Light Speed 등 여러 모드를 갖추고 있으며, 원하는 RPM과 토크를 직접 설정하는 사용자 모드를 지원해 편리함을 갖췄다. 핸드피스와 본체는 오토클레이브가 가능하다.

 

또한 TF Adaptive MOTOR와 함께 출시된 ‘TF Adaptive FILE’은 R-phase 공법으로 열처리해 깎지 않고 꼬아 만든 파일이다. TF Adaptive FILE은 더욱 유연하고 강력한 내구성을 지니고 있어 TF Adaptive MOTOR의 스마트 콘트롤 시스템에 특화됐다고 할 수 있다.

 

특히 TF Adaptive FILE은 근관 사이즈 및 파일 시퀀스 결정 가이드인 ‘신호등’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rubber stop 부분에 녹색, 노란색, 적색으로 각각 표시가 돼 있어 근관사이즈에 따라 근관성형을 진행할지 종료할지를 술자가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신흥 측은 “TF Adaptivie MOTOR는 정방향 단순 회전인 1세대, 단순 기계적 왕복회전인 2세대를 넘어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3세대 모델의 대안”이라며 “술자의 피로도를 감소시키고 환자의 통증 문제 또한 낮춰준다는 점이 제품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신흥은 ‘TF Adaptivie MOTOR’ 론칭 프로모션을 올해 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신흥 관계자는 “TF Adptive MOTOR 구매 시 파일 및 사은품 증정 등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기존 소비자가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고 전했다.

◇문의 : 080-801-1577, 8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