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경영지원 10년차, 김부장이 전하는 치과생활 리얼 스토리-3

2018.02.01 10:53:17 제764호

PART. 1 개원초기(3) 최고의 팀플레이를 위한 첫 번째는?

흔히 팀워크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분야는 스포츠입니다. 어떤 스포츠 경기에서나 팀의 성공을 좌지우지하는 것은 선수 개인의 역량보다는 선수들을 진흙처럼 잘 뭉칠 수 있게 하는 힘, 즉 팀워크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최고의 팀워크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훌륭한 리더를 갖는 것입니다. 2002년 한일 월드컵 감독이었던 ‘거스 히딩크’ 아시죠? 히딩크 이전에 우리나라 축구의 문제점은 무엇이었나요? 역량 있는 선수는 많았지만 인맥에 의한 선발 등 과정부터가 공정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경기 중반으로 넘어가면서 급격히 떨어지는 체력과 정신력에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히딩크 감독은 선수선발 과정부터 철저히 실력주의로 공정하게 선발하려고 했습니다. 때문에 기회가 없다고 생각했던 선수들도 선발기회를 갖기 위해 더욱 열심히 했다고 합니다. 히딩크 감독의 개혁에 반대하는 사람도 많았지만, 그는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과감하게 개혁을 추진했습니다. 그는 선수들에게 감독이자 상사이면서 선수들의 마음속에는 리더로, 때론 형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다가갔고, 모두를 ‘나의 사람’으로 만들었습니다.

 

선수들이 힘들어 할 땐 두 어깨를 감싸 안아주는 격려로 선수들을 감동시키고, 때론 친구처럼 함께 장난치며 진정으로 아끼고 인정해주었습니다. 아울러 선수들을 어떻게 훈련시킬 것인가를 언제나 고민했으며, 팀의 능력 발휘를 위해 조직의 장단점을 분석해 스스로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해 나아가는 체계를 확립했습니다.

 

비단 이건 축구경기뿐 아니라 모든 직장생활에도 적용됩니다. 치과는 이직률이 높은 직장 중 하나입니다. 치과에 근무하는 직원이 이직을 결심하는 이유 중 첫 번째가 원장의 리더십 결여, 두 번째가 복지와 근무환경 때문이라는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필자가 의외였던 건 첫 번째가 급여가 아니라는 점이었습니다.

 

저희 치과에서 3년 넘게 근무하다 새로운 곳을 접하고 싶다며 퇴사한 직원을 얼마 전 만났습니다. 새로운 곳에서 근무한 지도 2년이 넘은 지금, 이 직원은 또 다시 이직 준비 중이라고 했습니다. 이직했던 치과는 원장 1명에 치과위생사 3명으로 구성된 치과였습니다. 하루 환자 수도 직원들이 힘들지 않게 소화할 정도였다고 하고요. 면접 때 입사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던 건 돈보다는 명예를, 그리고 직원과 함께 성장하고 싶어 하는 원장의 경영 철학이 마음에 들어서였다고 합니다.

 

옛말에 말과 행동은 일치해야 된다고 하지 않았던가요?! 이것이 불일치되는 순간 믿음과 신뢰도 깨지게 됩니다. 이 직원이 퇴사를 결심한 이유도 원장의 언행불일치[言行不一致]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돈보단 명예라던 원장은 병원경영보단 주식으로 돈 버는 것에 관심이 많았고, 직원과의 동반 성장을 꿈꾼다던 원장은 직원들이 임상교육을 원해도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미루고 미루기를 반복했다고 합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니 기대는 실망으로 바뀌었고, 이는 퇴사를 결심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렇듯 리더의 말과 행동 하나로 팀은 뭉칠 수도, 흩어질 수도 있습니다. 리더는 본인이 실천하고, 책임지지 못할 일에 대해서는 함부로 말을 뱉어선 안 됩니다. 짧은 순간에 듣기 좋은 말로 내편을 만들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시간이 지나 진심이 담긴 것이 아니란 걸 아는 순간 진정한 내편은 없어지기 마련입니다.

 

직원들은 회사의 비전이나 나의 발전에 관계된 내용은 귀담아 듣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쉽게 잊지 않습니다. 그리고 업무를 지시할 때는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지시하기보다는 어느 정도 내용을 숙지한 상태에서 지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를 알고 방향을 제시할 경우 지시받는 사람은 좀 더 긴장하게 되고, 꼼꼼히 업무를 처리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시하는 사람조차 본인이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설명을 못한다면, 지시받는 사람은 얼마나 답답하겠습니까?!

 

최고의 팀플레이를 원한다면 제일 먼저 할 일은 본인 스스로 최고의 리더가 되려고 노력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 한눈에 보는 요점정리 -
·최고의 팀워크는 리더하기 나름이다.
·언행은 항상 일치해야 한다.
·아는 것이 힘이다.

 

다음 편에서는 [일상에서의 탈출 : 콧바람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기자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