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보건학회, 오는 26일 서울대치과병원서 학술대회

2019.10.04 15:48:01 제842호

예방치의학, 새로운 비전·발전 전략 제시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회장 최충호·이하 구강보건학회)가 오는 26일 서울대치과병원에서 2019년도 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예방치의학 분야의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관련 분야의 현황과 앞으로 발전전략에 대해 살피는 자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구강보건학회 최충호 회장은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사회적 환경이 조성되면서 구강질병 발생 위험요인들의 관리 및 예방진료를 시행함으로써 구강 건강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는 예방치과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이번 학술대회는 예방치의학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했다”고 전했다.

 

학술대회에서는 예방치과 분야의 세계적 석학들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전 세계인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일하고 있는 Dr. Dongbo Fu는 ‘예방치과진료의 도전 전략 : 금연’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한다.

 

구강보건학회 최연희 학술이사 “주요 구강질환인 치주염, 그리고 구강암 발생에 가장 영향을 주는 원인이 바로 흡연”이라며 “구강을 통해 담배연기가 인체 내로 흡입돼 구취, 치아착색, 치석형성 등 각종 구강 내 부작용을 일으킴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선 치과의사 또는 구강보건전문가의 금연활동이 미미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Dr. Fu는 미래에 구강보건 및 예방치의학 분야가 앞장서야 하는 분야로 금연 전략을 제기하고 있어 이번 강연이 국내 예방치의학 분야를 조금 더 넓혀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국내 특강 연자로 김백일 교수(연세치대 예방치과학교실)가 나서 ‘예방치의학의 과거, 현재, 미래’를 주제로 미래 사회에서 주요 구강질환의 예방과 조기치료를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가시화해 보여줄 예정이다.

 

이밖에 학술대회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심포지엄이 진행된다. 구강보건학회 산하 예방치과연구회 및 구강보건교육학회, 구취조절연구회 등이 주관하는 공동 세미나에서는 ‘구강보건교육 적용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다양한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황지영 연구교수(경희대 의학교육학교실)가 ‘초등학교 구강보건 교육의 근거’, 조현재 교수(서울치대 예방치학과교실)가 ‘임상현장에서 칫솔질 교육 시 제언’을, 황선희 교수(신구대 치위생과)는 ‘구강건강관리 교육 컨텐츠 제안’을 각각 다룬다.

 

또한 지역구강보건연구회와 한국산업구강보건원이 공동주관하는 세미나에서는 김진범 교수(부산치대 예방과사회치의학교실)와 류재인 교수(경희치대 예방사회치과학교실) 등이 ‘우리나라 수불사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대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교육세션에서는 최충호 회장이 연구윤리교육을 진행하고, 예방치과 전공의 증례 발표도 진행될 예정이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