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치대 3D 개별 맞춤형 모형 제작 및 실습

2019.10.21 17:10:02 제844호

본과 4학년 대상 Crown preparation 실전능력 향상 기대

 

2019학년도부터 부산대학교 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이하 부산치대)에서는 원내생을 대상으로 3D 기술을 활용한 환자 맞춤형 모형실습을 진행하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규격화된 단일 모형에서만 치아삭제 실습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임상적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던 한계를 넘어선 것. 3D프린팅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환자모형을 즉석에서 만들 수 있게 됨으로써, 학생들이 실제 환자의 구강 상태를 사전에 경험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구강스캐너와 3D프린터를 통해 1시간 안에 환자모형을 재현해내는 기술이 대중화됨에 따라 부산치대에서는 원내생 실습에 해당 기술을 적용,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과거 원내생 실습의 경우 환자모형과는 다른 임시모형으로 연습 후 환자에게 직접 크라운 치료를 하는 과정으로 진행돼왔다. 하지만 올해부터 부산치대에서는 원내생들의 술식 능력 향상을 위해 디지털 치의학 자산을 보충하고 3D프린터 담당자를 배정함으로써 3D 개별 맞춤형 모형실습이 가능해졌다.

 

부산치대 원내생들은 새로운 실습과정을 통해, 담당 환자모형에서 삭제할 치아 부위를 3번 미리 연습할 수 있게 됨으로써, 임상에 특화된 교육효과 뿐만 아니라 환자에게도 만족도 높은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

 

프랙티스 사전실습은 portable 토마스를 통해 실제 체어에서 임상과 최대한 유사한 상황을 설정한 다음 진행된다. 특히 ‘NextDent 5100’을 사용해 실제 치아삭제 느낌과 상당히 비슷한 감각을 제공하며, 3D 치아삭제 분석 리포트를 통해 자신이 삭제한 치아의 두께와 대합치와의 clearance space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더불어 부산치대에서는 본과 1학년 시기에 가상현실을 이용한 치아삭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프랙티스 실습에 이르기까지 본과생활 전 주기에 걸쳐 실제와 가까운 임상경험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시설을 점차 확충할 계획이다.

 

실습계획을 제언한 부산치대 치과보철학교실 이현종 교수는 “본원에서 보유 중인 디지털 치의학 자산을 이용하는 경우, 상하악 모형 한 쌍을 디자인하는 데 10분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3D 개별 맞춤형 모형 제작 및 실습을 통해 환자에게 더 나은 진료를 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성취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세현 학생기자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김세현 학생 기자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