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프로덕트] 레이 RAYFace

2020.11.20 15:38:41 제896호

3차원 원 샷 페이스 스캐너 ‘RAYFace’
0.5초 찰나의 순간도 왜곡 없이 선명하게

 

[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기존의 동적 촬영방식을 벗어난 차세대 페이스 스캐너가 출시됐다. 레이의 ‘RAYFace’는 클릭 한 번으로 3방향에 존재하는 카메라의 동시촬영을 통해 흔들림과 왜곡 없는 최상의 스캔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스캔데이터를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디지털로 구현, 환자의 치료동의율을 끌어올릴 수 있으며, 3D 프린터 또는 구강스캐너 등과 함께 사용할 경우 보철과 서지컬 가이드 제작 등 임상에서의 활용가능성도 매우 다양하다.     

 

왜곡 없는 정확한 스캔데이터

레이가 쉽고 간편한 3차원 페이스 스캐너 ‘RAYFace’를 출시했다. ‘RAYFace’는 레이의 디지털 치의학 기술이 집약된 장비로 환자의 얼굴을 빠르고 정밀한 고품질 3차원 데이터로 재현한다. 여기에는 기존의 스캔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레이만의 디지털 기술이 도입됐다.

 

기존에는 환자가 직접 고개를 돌려가며 얼굴의 3차원 데이터를 스캔하는 방식이었다. 환자가 직접 움직여야 하는 동적 촬영방식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왜곡과 흔들림이 발생했는데, ‘RAYFace’의 경우 클릭할 때마다 3방향에 위치한 카메라에서 동시에 촬영이 이뤄지며 왜곡 없는 3차원 스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레이 관계자는 “플래시 3D 스캔기술을 적용, 움직임을 제어하기 힘든 어린이, 노인, 턱이 불편한 환자도 왜곡 없는 3차원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별다른 촬영기술이 필요하지 않아 치과에 근무하는 스탭들도 손쉬운 촬영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환자들의 불편함도 최소화했다. 앞서 설명한 대로 고개를 돌리지 않아도 되는 것은 물론이고, 약 10초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던 스캔시간도 대폭 줄였다. 특히 자연스러운 웃음이 나오는 0.5초 이내의 짧은 순간에도 여러 컷의 촬영이 가능해, 긴 시간 억지웃음을 지을 필요도 사라졌다.

 

최상의 3차원 데이터를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도 적용됐다. 단독으로 제어되는 고해상도 멀티 유닛 카메라를 통해 피사체의 깊이를 정확하게 포착하고 더욱 입체감 있는 3차원 영상을 만든다. 더불어 환자의 눈에 피로를 주지 않고 얼굴을 가장 생생하게 구현할 수 있는 3차원 디지털 LED 조명기술도 적용됐다.

 

 

보철 및 서지컬 가이드 제작 등 활용가능성 무궁무진

이렇게 촬영된 3차원 데이터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먼저 ‘RAYFace’는 단순히 하드웨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전용 소프트웨어가 동시에 제공되는데, 이를 통해 △촬영 및 3D 페이스 재구성 △스마일 라이브러리 통한 환자와 상담 △디지털모델 데이터(STL)와 페이스 스캔 데이터의 정렬기능 △디지털 Facebow Transfer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실제로 가장 이상적인 스마일 디자인 라이브러리를 디지털로 보면서 환자와 상담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환자의 치료 동의율을 끌어올릴 수 있다. 만약 3D 프린터를 함께 보유하고 있다면, 상담한 라이브러리를 목업 비니어로 즉시 출력해 환자로 하여금 미리 착용하게 함으로써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도 있다.

 

또한 구강스캐너와 함께 사용하면, 환자의 안면 스마일 데이터와 구강 내 디지털 모델을 매칭해 더욱 정확한 교합관계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보철 제작에도 유용한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RAY Face’ 소프트웨어에서 정렬된 데이터는 치과기공소와 치과 간 아주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이는 심미보철을 위한 기공 리메이크와 체어 타임을 줄여주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유연한 곡선미로 이뤄진 ‘RAYFace’의 디자인 요소는 치과를 더욱 아름다운 공간으로 만들어준다. ‘RAYFace’만 있다면 별도의 스튜디오 공간, 조명 및 카메라 없이도 누구나 훌륭한 영상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사용자 환경을 고려한 디자인은 치과 공간을 더욱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