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치대, 치의학 교육인증평가 ‘6년 인증’

2021.02.25 15:23:39 제908호

국내 최초, 교육 프로그램·과정·교육환경 우수 입증

 

[치과신문_김인혜 기자 kih@sda.or.kr] 전북대학교치과대학(학장 김재곤·이하 전북치대)이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의 치의학교육인증 평가에서 국내 최초로 최고 등급인 6년 인증을 받았다.


치의학교육 인증평가제도는 국내 치과대학이 우수한 치과의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운영체계를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가 이뤄진다. 이번 평가를 통해 전북치대는 교육과정 등의 우수성을 입증받았다. 지난해 9월 전북치대는 1차 서류평가에 이어, 교육 및 연구 시설과 비치 자료 검토를 토대로 △프로그램 운영 △교육과정 △학생 △교수 △자원 △임상교육환경 등 6개 영역에 걸쳐 평가를 받았다.

 

이 평가에서 전북치대는 학생들이 갖춰야 할 모든 역량에 대한 평가체계 확립을 통해 개개인의 역량 달성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고, 졸업생 역량평가 자료를 수합하는 등 학생 역량 강화를 위한 운영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교육 전담조직 운영을 통해 교육과정 개선에 지속적으로 반영하고, 임상교육 역시 전문적 시설과 교육환경이 잘 갖춰져 있다고 평가됐다.

 

이외에도 교육과정에 필요한 공간과 시설, 장비 등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치의학도서관과 학사운영시스템을 갖췄으며, 특히 최근 임상술기동을 완비해 학생 교육환경 개선에 적극 나선 점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에 전북치대는 국내 11개 치과대학 중 최초로 6년이라는 장기 인증을 받음으로써 지방대학의 지역적 불리한 조건에도 불구, 우수한 치과 의료인 양성에 최적화된 교육기관으로서 공인받았다.


한편 전북치대는 지난 2015년 시행된 치의학교육인증평가에서 국내 최초 5년 인증이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둔 바 있다.

 

 

김인혜 기자 ki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