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불소’ 치약 마케팅 우려 수준

2021.10.08 11:28:24 제938호

예방치과연구회, 불소함유치약 사용 지침 발표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은 수돗물불소농도조정이다. 여기에 불소함유치약을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無불소’를 내세우는 일부 치약회사들의 마케팅이 우려 수준에 이르고 있어, 자칫 ‘불소’에 대한 지나친 불안감이나 거부감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한구강보건·예방치과학회 분과연구회인 예방치과연구회(회장 정승화)는 지난 9월 3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불소함유치약의 사용에 대한 예방치과연구회의 지침’을 발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예방치과연구회 정승화 회장(부산치대)을 비롯해 조현재 교수(서울치대), 박창진 원장(미소를만드는치과), 박성숙 교수(대구과학대) 등이 참여했다.

 

 

정승화 회장은 “최근 유수의 연구기관을 통해 개발한 이른바 천연치약이나, 임플란트 환자를 위한 소위 HA치약 등을 선전하면서 ‘불소’를 함유하지 않은 ‘무불소’ 치약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며 “문제는 무불소치약이라는 점을 마케팅에 활용하면서 마치 불소함유치약이 인체에 유해한 것처럼 오인하게 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예방치과연구회 지침에 따르면, 불소가 함유된 치약은 전 세계에 걸쳐 충치 발생률을 감소시키는데 가장 유용한 도구 중 하나다. 세계치과의사연맹(FDI)과 세계보건기구(WHO)는 적절한 농도의 불소가 함유된 치약의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고, 불소를 함유한 치약은 충치를 예방하고 초기 충치의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이번 지침에서는 “충치의 예방과 진행 억제를 위해서 치약에 포함돼야 하는 충분한 불소의 양은 최소 약 950ppm 이상”이며 “이러한 불소의 함유량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고시에 따라 모든 치약제품의 용기 및 포장재에 표시돼 있어 소비자는 치약 구매 시 불소함유량을 확인하길 권한다”고 밝혔다.

 

치아우식 예방에 효과적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무불소치약 판매사들의 무분별한 ‘불소 유해성’ 마케팅으로 ‘불소’에 대한 국민인식이 왜곡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우려스러운 지점이다.

 

한편, 지침에서는 불소함유치약의 효과적인 사용방법에 대해서도 밝히고 있는데, 치약에 포함된 불소의 충치예방효과는 양이 아니라 접촉시간에 영향을 받으므로 충분한 시간 동안 칫솔질해 치아에 불소가 접촉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불소치약의 효과를 충분히 얻기 위해서 물로 과도하게 헹구지 말 것을 추천한다고 밝히고 있다.

 

정승화 회장은 “충치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 등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치과계뿐만 아니라 정부서도 꾸준히 노력해 왔지만, 수불사업은 선거 등 정치적인 이해관계로 단 한 곳도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며 “비용대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수불사업이 국가사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불소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는 데 치과계가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