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전영선 기자 ys@sda.or.kr] 푸르고바이오로직스(대표 윤창배·이하 푸르고)가 지난 12월 14일 노보텔 앰버서더 서울 동대문 그랜드볼룸 라온에서 ‘조용석·김세웅의 명품 고민상담소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임플란트 복구와 골재생에 대한 ‘명품 솔루션’을 제시하며 전국에서 참석한 임상가들의 폭발적인 관심 속에 진행됐다.
심포지엄의 핵심 세션인 ‘명품 복구 전략’에서 조용석, 김세웅 원장은 임플란트 복구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조용석, 김세웅 원장은 ‘재건축학개론’ 강의에서 임플란트 실패를 단순히 ‘수리’하는 것이 아닌, 초기 진단과 설계부터 재평가하는 ‘재건축’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푸르고의 대표 골이식재인 ‘THE Graft’와 ‘LegoGraft’를 활용한 다양한 임상 증례를 공유하며 성공적인 복구 및 보철 설계 전략을 공유했다.
또한 조용석 원장은 ‘효율적이고 신뢰성 높은 골이식술’ 강의에서 골 결손 형태별 골이식 개념과 발치 후 즉시 식립, 상악동 골이식술 등 주요 술식을 다루며, 2017년부터 약 2,240건 이상의 임상에서 사용해 온 제품의 신뢰도를 강조하고 ‘LegoGraft’를 활용한 상악동 천공 해결 사례 등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시했다.
심포지엄의 마지막 코너인 ‘품격 있는 임상 고민 해결소’는 사전에 모집된 7개의 임상 증례를 중심으로 조용석, 김세웅 원장이 심도 있는 질의응답과 해설을 제공하는 상담 형식으로 진행됐다. 두 연자가 동일한 증례에 대해 각자의 관점을 비교하며 다양한 접근법을 제시함으로써, 폭넓은 임상 전략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참가자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푸르고 관계자는 “3년 연속 진행된 고민상담소 심포지엄에 전국에서 많은 임상가들이 찾아와 줘 감사드린다”며 “푸르고는 임상가들이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신뢰성 높은 제품과 실질적인 임상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