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호흡한 학술대회 ‘성황’

2015.03.12 16:07:59 제628호

원광치대 학술대회 ‘Complications and Solutions’ 주제로

원광대학교치과대학(학장 이병도·이하 원광치대)이 지난 8일 원광대 숭산기념관에서 2015 종합학술대회를 개최했다.  ‘Complications and Solutio ns’를 대주제로 한 이번 학술대회에는 원광치대 동문뿐만 아니라 지역 개원가에서도 다수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학술대회는 임플란트, 보존 등 임상에서 어려워하는 여러 합병증 해결 방안뿐 아니라 ‘소통’을 주제로 한 강연이 준비돼 관심을 모았다. 최용현 원장(STM치과의원)은 ‘환자의 캐릭터별 대응과 소통’을 주제로 환자 불만 원인을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파악해 대응할 것을 제시했다. 이어 의료분쟁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강연도 마련됐다.

 

치협 이강운 법제이사는 ‘의료분쟁의 실례와 해결 방안’을 주제로 의료배상 판례를 소개하며 “불과 10년 사이에 의료분쟁에 따른 소송사례가 급증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하지만 설명의무와 주의의무를 충실히 한다면 면책판결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치협 김수관 수련고시이사가 ‘Complications of maxillary sinus grafting and their treatment’를 주제로 강연했으며, 최희수 원장(21세기치과의원)은 ‘치과건강보험을 통한 임플란트 문제점 해결’을 강연했다.

 

정찬 조직위원장은 “종합학술대회가 올해 2회를 맞이했다”며 “앞으로 타 대학 출신의 참여도 늘려 지역 개원가와 함께하는 행사로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희수 기자 G@sda.or.kr

 

김희수 기자 g@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