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를 부탁해] 오상윤 원장(아크로치과)

2017.01.16 13:28:06 제714호

“완벽한 상악동 거상술을 위해 ”

오상윤 원장(아크로치과)이 다음달 11일 부산역 1층 회의실에서 열리는 가이스트리히 세미나 연자로 나선다. 아크로치과 원장이자, ATC임플란트연구회 디렉터로 활동중인 오상윤 원장이 준비하고 있는 이번 세미나는 ‘Which type bone graft material do we select for successful sinus graft’를 주제로 정현준 원장과 함께 준비중이다.


상악동 거상술을 주제로 4개의 강연과 실습을 준비중인 오상윤 원장은 “상악동 이식재료의 선택에 많은 오해가 있는 것 같다. 골이식재 선택에 필요한 기준들을 조명하고 이종골의 좋은 결과를 위한 상악동거상술의 외과적 기술을 소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오상윤 원장은 “상악동 수술에서는 뼈 이식의 선택이 절대적이다. 점막을 거상해 뼈를 집어넣기 때문에 뼈의 선택이 중요하다. 오랜시간 동안 가이스트리히의 Bio-Oss를 사용하며 느낀점과 실제 임상데이터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들을 보여줄 계획이다”고 밝혔다.


오 원장은 Bio-Oss의 최대 장점으로 볼륨 유지와 친수성을 꼽았다. 자가골 사이를 잘 유착시킬 수 있는 이종골이 잘 구성됐을 뿐 아니라 자가골과의 유착이 잘 이뤄져 볼륨을 유지시켜주고, 롱텀 결과 자가골처럼 유지돼 일부 학자들은 자가골에서 보이는 리모델링 체인지가 일어난다고 언급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graft 사이에 피가 잘 스며들어갈 수 있는 공간들이 만들어지는 것도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오 원장은 상악동 골이식재에 대한 오해를 이번 세미나에서 해결해준다는 계획이다. 오 원장은 “상악동 점막은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창호지처럼 얇은가 하면 어떤 사람은 두껍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한 가지 방법으로만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전했다.


이번 세미나 실습은 Crestal과 Window approach로 나눠서 할 예정인 가운데 상악동 점막을 손상시키지 않고 거상할 수 있는 방법 등 다양한 테크닉들을 소개한다.


오 원장은 “치료는 선택의 연속이다. 어떤 재료,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 말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통찰력이다. 다양한 정보의 습득을 바탕으로 그것을 검증하고 노력하고 통찰하는 자세가 임상에서의 올바른 자세가 아닐까”라고 당부했다.


한지호 기자 jhhan@sda.or.kr


한지호 기자 jhhan@sda.or.kr
본 기사의 저작권은 치과신문에 있으니, 무단복제 혹은 도용을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치과의사회관 2층 / 등록번호 : 서울아53061 / 등록(발행)일자 : 2020년 5월 20일 발행인 : 강현구 / 편집인 : 최성호 / 발행처 : 서울특별시치과의사회 / 대표번호 : 02-498-9142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